▣ 36호(2011년 봄호)
✻ 명상이 있는 기도_오수록 프란치스코
✻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면서_박장원 필립보
✻ 도(道) 사상과 그리스도교 사상 안에서의 영적 자유: 장자(莊子)와 아씨시 프란치스코의 만남(2)_이현숙 아가다
✻ 요셉 안토니오 마르케셀리 신부님의 ‘작은 모임’을 위한 성화 계획(1)_서계순 스텔라
✻ 오경(五經, Pentateuch)의 의미_정장표 레오
✻ “프란치스코의 죽음과 종달새 떼 이야기”의 탈신화화_고계영 바오로
✻ 성 보나벤투라의 전망 안에서 참 행복(1)_안선희 데레사
✻ 간추린 보나벤투라: 그의 생애, 사상, 글에 대한 소개(2)_일리아 델리오Ilia Delio(김찬선 레오나르도 옮김)
✻ 프란치스칸 신학 역사 - 수세기 간의 프란치스칸 학파_조지 마실George Marcil(호명환 가롤로 옮김)
✻ 하느님의 현존: 서구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사. 제3권 신비주의의 개화(2)_버나드 맥긴Bernard McGinn(임한욱 루피노 옮김)
✻ 아씨시의 프란치스코와 함께 하는 15일 기도 - 첫째날, 둘째날_타데 마투라Thaddée Matura(홍현정 사비나 옮김)
✻ 하느님, 예수님, 프란치스코 그리고 프란치스칸 전통 안에서의 모성_로버트 스튜어트Robert Stewart(강영수 요한 옮김)
▣ 2011년 프란치스칸 영성학술발표모음 3 :
창조물의 신비-프란치스칸 생태영성의 방향 모색
창조물의 신비를 위한 성서적, 신학적 기초
✻제1주제 구약 성경에서 보는 창조물의 신비/ 이명기(논평: 정장표)
✻제2주제 인본주의 창조관의 종말/ 박태식 신부(논평: 고계영)
✻제3주제 아우구스티누스의 창조 사상/ 변종찬(논평: 황종렬)
✻제4주제 둔스 스코투스의 창조 사상/ 김현태(논평: 호명환)
✻제5주제 토마스 베리의 생태 사상과 생태 신학/ 이재돈(논평: 임한욱)
✻제6주제 생태 치유, 생명의 신비를 통한 치유(생태 요법)/ 박문일
프란치스칸 생태 영성의 방향 모색
✻제1주제 아씨시 성 프란치스코의 창조물을 통한 신비 체험과 신비적 치유/ 고계영(논평: 김일득)
✻제2주제 「태양 형제의 찬가」와 자연/ 이재성(논평: 김태승)
✻제3주제 21세기 프란치스칸 생태 영성의 과제/ 김정훈(논평: 우영성)
▣ 37호(2011년 가을호)
✻ 두문청산(杜門靑山)/ 오수록
✻ 종교간 대화의 당위성과 방향/ 심상태
✻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 교회 - 한국 교회에 있어 탈현대주주의의 공 (功)과 과(過), 그 극복을 위한 모색/ 이정배
제1논평/ 오상선
제2논평/ 고계영
논평에 대한 응답/ 이정배
✻ 성 보나벤투라의 전망 안에서 참행복(2)/ 안선희
✻ 칼 라너의 신비 신학을 통해 비추어 본 아씨시 프란치스코의 신비체험의 본질 제4장 신비체험의 방법으로서의 관상/ 고계영
✻ 간추린 보나벤투라: 그의 생애, 사상, 글에 대한 소개(3)/ Ilia Deilio (김찬선 옮김)
✻ 프란치스칸 환경 정의 - 환경 위기와 사회 불의에 직면하여/ 작은형제회 JPIC 사무국(2011년 로마) (김정훈 옮김)
✻ 프란치스칸 지구 영성(1)/ Ilia Delio, Keith Douglas Waner (김일득 옮김)
✻ 아씨시의 클라라 : 프란치스코의 어떤 이미지 뒤에 감추어져 있는가?/ Ingrid Peterson (김성규 옮김)
✻ 시간, 그 아름다운 신비 - 아인슈타인을 그리며/ 고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