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고통 앞에서
인류 앞에 대재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와 전염병
가뭄과 대홍수, 지진, 태풍,
그리고 도처에서 발생하는 살인과 방화와 침략전쟁,
무고한 사람들의 투옥과 인신매매,
엄청난 악이 자행되는 세상에서
인간의 탐욕이 불러온 비참한 현상 앞에
하느님이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정의롭고 자비하고 선하신 하느님께서 존재하는 것인지
그렇다면 왜 방관하고 있는지 묻는 사람들이 많다.
자연재해를 일으키시는 하느님
여러 가지 인간사에 뛰어들어 잘못을 바로잡고 정의를 실현하는 하느님
급할 때마다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하느님
인간의 무지와 악으로 빚어지는 온갖 공백을 메워주시는 하느님
과연 그런 하느님이 계신가?
그리고 그런 분을 믿는가?
못하는 일이 없이 만병통치처럼 전지전능하신 하느님 앞에
온갖 제물과 재능과 시간을 바쳐 거기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그분이 지키라고 했던 많은 율법과 규정들을 잘 지키면
그 보답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신다고 믿고 있지 않은가?
나는 이러한 질문들 앞에 딜레마에 빠져
어리둥절하고 실망스러운 느낌을 감출 수가 없었다.
만사를 당신 뜻대로 하는 전능하신 하느님과
자비롭고 선하신 하느님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여러 해 동안 고심한 끝에 하나의 통찰을 얻었다.
하느님께서 당신이 창조하신 피조물들을 어떻게 사랑하고 지탱하도록 하시는가?
하느님께서 당신이 만드신 세계와 온전히 결속되어 고통받는 것들과 함께하신다면
그리고 그 고통을 당신도 몸소 겪으시면서 우리와 함께하신다면
이 세계의 고통을 새롭게 인식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이었다.
“모든 피조물들이 오늘날까지 다 함께 신음하며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로마 8,22)
고통의 신비를 전부 이해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스스로 아픈 현실에 동참하고
인간의 고통에 우주적 목적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를 그토록 힘든 상황에 내던지는 것처럼 보이는 하느님을
받아들이고 사랑하고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고통이 하느님의 고통이라면 우리는 어떠한 결함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하느님과 하나가 되고 하느님이 우리와 하나가 되는 줄을 안다면
우리는 이 모든 것들을 통하여 나아가는 길을 찾게 될 것이다.
나는 십자가를 진 사람들과 함께 걸으시는 하느님
인간의 고통을 멀리서 바라만 보시는 분이 아니라 어떻게든 우리를 위하여 우리와 함께
우리의 고통을 나누시는 분이시라는 확고한 믿음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그분께서는 나와 함께 나를 통하여 그 일을 하고자 하신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다.
나는 하느님의 파트너가 되었다.
나에겐 하느님이 전지전능하신 분이 아니라
나의 협력이 필요한 조금 모자란 하느님이 더 좋게 다가왔다.
고통받는 하느님과 고통받는 영혼의 만남,
고통받는 사람이 고통받는 하느님을 사랑하고 신뢰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고통받는 하느님만이 고통받는 사람을 구원할 수 있다.
이 깊은 구렁을 통과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참된 자비는 즐거움보다 고통을 함께 나눔으로써 드러나는 신비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탐욕이 만든 인류의 대재앙 앞에
하느님은 인류의 고통과 함께하시는 분이시며
우리보다 먼저 십자가를 지고 가신 그 길을 따라
우리도 십자가를 지는 법을 배우도록 초대하신다.
그러므로 고통은 우리가 서로 사랑하고 돌보는 법을 배우는 교과서이다.
자신의 무능과 실패와 좌절, 그로부터 나오는 수치를 함께 나누어 가지는
십자가의 예수님 앞에 굴복하고 그와 하나 됨을 경험하면서
묶여있는 모든 것들에게서 풀려나는 해방을 배우기 때문이다.
험한 과정을 통과한 사람들은 견딤과 의미, 사람에 대한 깊은 존중,
측은한 마음으로 더 큰 세상, 더 큰 관계로 나아간다.
하느님의 사랑과 인간의 눈물이 범벅된 여기에
너무나 슬프고 아픈 아름다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