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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치스칸과 아름다움

by 김상욱요셉 posted Jan 1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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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는, 아름다움은, 프란치스칸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란치스코는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께 드리는 찬미」에서 하느님을 "아름다움"으로 고백하였다. 프란치스코에게 하느님은 모든 좋을 것을 주시는 분이고 그를 그 좋음에로 이끌시는 분이다. 이 좋음(bonum)을 선, 착한, 좋음으로 번역하는데, 이 bonum 안에는 미적인 것도 포함되어 있다. 하느님은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주셨고 우리를 아름다움의 세계로 초대하신다.

 

보나벤투라는 하느님께로 나아가는 우리의 영적여정을 '미'로 설명한다. 이 영적여정은 우리의 바깥에 있는 아름다움의 추구에서 시작하고, 다음 우리의 내면으로 이동하고, 그 다음 아름다움 자체이신 하느님께로 이동한다. 보나벤투라에 의하면, 하느님은 우리에게 두가지 성서를 주셨다. 그 하나는 구약과 신약의 성서이다. 다른 하나는 아름다움을 품고 있는 피조물의 세계이다. 우리는 세상 안에서 하느님을 읽을 수 있고 하느님께로 나아갈 수 있다. 세상은 하느님께로 나아가는 데에 걸림돌이 아니라 하나의 디딤돌이 된다.

 

스코투스는 아름다움이 우리 삶에서 우리를 조화의 길로 이끈다고 말한다. 그는 우리 삶에 두가지 이끌림이 있다고 말한다. 하나는 나의 행복에 대한 이끌림이고 다른 하나는 올바름에 대한 이끌림이다. 나의 행복이 올바름에 의해 조절되지 않으면 우리는 무질서한 삶을 살게 된다. 또한 올바름이 나의 행복을 질식시킬 때 우리는 생명이 없는 삶을 살게 된다. 스코투스는 (창조적) 도덕적인 삶은 이 두 사이의 조화에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조화는 미에 의해 이루어진다. 우리가 나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할 때, 그 행동은 '행복'을 위한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다른 누군가를 위해 희생을 할 때에, 우리는 더 깊이 있는 '행복'과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낮추며 올바름을 받들며 아름다움의 세계로 접어들게 된다.  하느님은 이 나의 초월로, 이 아름다움의 세계로 이끄신다.

스코투스는 사람의 삶을 연주되는 공연에 비유한다. 누군가 어느 한쪽 방향으로, 나의 행복 추구나 올바름의 추구, 쏠린 삶을 산다면, 그는 불협화음 투성인 연주를 한다. 그렇지 않고 그가 자신의 삶에서 조화를 산다면, 그는 삶을 통해 아름다움을 연주할 것이고 아름다움 안에서 아름다움 자체이신 분을 향하는 삶을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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