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말씀나누기

2022년 12월 10일 토요일 에페소 평화기도 다락방 말씀 기도

by 고도미니코 posted Dec 10,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No Attached Image

✝️ 오늘의 에페소 평화기도 다락방 말씀 기도와 지향✝️
2022년 12월 10일 토요일

✝️ 교부들의 말씀 묵상✝️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엘리야는 이미 왔지만, 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제멋대로 다루었다. 그처럼 사람의 아들도 그들에게 고난을 받을 것이다.(마태 17,12)

사람들이 엘리야를 알아보지 못했다
예수님과 함께 산에 올라갔던 제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 엘리야가 와서 사람들이 그분을 맞도록 그들의 영혼을 준비시킨다는, 엘리야에 관한 율법 학자들의 가르침을 기억했습니다. 그러나 엘리야가 나타난 산 위에서의 환시는 그들이 들은 말과 맞지 않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엘리야가 주님보다 먼저 오지 않고 함께 온 것으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율법 학자들이 잘못 알았다고 생각하여 주님께 그것을 묻습니다. 그러자 구원자께서는 엘리야에 관한 전승을 부인하지 않으시고,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 엘리야가 왔었지만 율법 학자들이 그것을 알지 못했다고 말씀하십니다.
엘리야가 이미 왔지만 그를 감옥에 가두고 처형한 헤로데와 그들이 공범자인 것처럼, “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제멋대로 다루었다”고 하십니다. 그런 다음 주님께서는 그들이 엘리야에게 한 것과 같은 일을 당신도 당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제자들은 엘리야에 관한 물음이라 생각하여 물었고, 구원자께서 그에 대답하셨습나다. 그러나 “엘리야가 이미 왔다”는 말과 그에 대한 구원자의 설명을 듣고 제자들은 그것이 세례자 요한을 두고 하신 말씀임을 깨달았습니다.

-오리게네스-

✝️ 성인 / 영적 글 묵상✝️
50가지 예수 모습 / 안셀름 그륀
22. 어진 목자 예수
예수께서 사용하신 어진 목자라는 표현에는 고대인들의 간절한 그리움이 잘 나타나 있다. 유다인들은 하느님께서 백성을 이끄시는 참된 목자라고 생각했다. 모세는 하느님의 분부를 받아 백성의 목자이자 지도자가 되었다. 그리스 사람들은 넓은 초장에서 양 한 마리를 어깨에 메고 있는 목자의 모습을 상상했다. 초장은 낙원을 떠올리게 한다. 그리스 사람들은 그들이 그리는 이상향과 목자를 연관지어 생각했다. 다른 많은 문화권에서도 목자는 사려 깊게 보살피는 아버지의 모습, 아버지처럼 인간을 보살피는 하느님의 모습을 나타낸다.(114)

✝️ 에페소 평화기도 다락방 12월 성령 열매성월 1주간 온유 /절제✝️
금주간 성서읽기 2티모 1-4장 / 티토 1-3장

✝️ 토요일 이웃 종교의 날✝️
이름 없는 하느님, 김경재
예수와 바울의 유일신 신앙
예수의 유일신 신앙
그런 통속적 기대와는 정반대로, 네 개의 복음서는 예수 또한 인간으로서 그가 메시아의 사명을 자각하고 큰 하늘의 뜻에 순명하려는 마음을 다질수록 강한 유혹이 다가왔다고 증언한다. 예수는 고대 사회에 흔했던 ‘사람 모습으로 변신하여 땅 위를 걷는 신"이 아니었다. 그는 여인의 몸 안에 잉태되어 탄생되었고, 가난한 갈릴리 농촌과 어촌에서 어린 유년 시절을 보냈으며 , 청년기 이후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서 손바닥이 거칠어지도록 노동했다. 또 어지러워져만 가는 풍진 세상에서 하나님의 올곧은 뜻이 무엇인지 깊이 사색하고 기도하였다.
공관복음서는 세 복음서(마태 4:1-11,, 마가 1 : 12-13, 누가 4:1-13)에서 예수가 받은 유혹과 관련한 기사를 싣고 있다. 세 가지 유혹이 한꺼번에 몰아닥쳤는지, 일생 동안 끈질기게 받았던 가장 극복하기 힘들었던 유혹의 본질이 세 가지로 요약되어 、복음서 속에 편집되었는지는 모
른다. 후자의 가능성이 더 클 것이다. 유혹은 세 가지 범주였는데, 첫째는 물질 문제요, 둘째는 권력 문제요, 셋째는 종교적 구원의 길에 관한 문제, 특히 군중 동원과 관련된 기시이적(奇事異蹟)의 문제였다.
역사 과정에는 인간의 근본 문제는 물질의 빈곤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빵 문제'만 해결하면 세상을 구원할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많았다. 일용할 양식이 없어 고통당하는 가난한 민중 속에서 살았던 예수에게도 그 유혹이 늘 따라다녔다. 경제 제일주의 정책, 고도 성장 신화론, 질보다 양을 우선하는 사고 방식,, 배금주의적 가치관 등은 모두 이 첫 번째 유혹과 관련된 문제들이다.
둘째 유혹은 사회 공동체 속에서 공익을 증대하기 위해 필요한 권력과 정의의 관계, 권력 수행의 합법적 절차의 문제, 인간의 명예욕과 지배 욕망, 합법을 가장해 부당한 권력과 적당히 타협하는 힘의 논리 등과 관련된 문제 였다.(49)
----------------------------------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수도회 한국관구
에페소 기도의 집

✝️ 에페소 기도의 집은 순례와 피정을 통한 에페소 성모님 성지 보존과 중동평화와 생태환경 보존을 지향합니다.✝️
서비스 선택
<-클릭 로그인해주세요.
댓글
?
Powered by SocialXE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