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로 사도는 로마서에서
믿음을 통해서 우리가 의롭게 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더 이상
'믿음으로만'이라고 해석하지는 않지만,
바오로 사도는 그것을 통해서
율법의 행위만으로 구원 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반박하고 있습니다.
즉 오늘 복음에 나오는 바리사이들도
똑같습니다.
율법의 규정을 지키기 위해서
십일조를 내는데,
그 행위만으로 그들은 자신들이 해야할 바를
다 했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구원 받는데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바오로 사도처럼
율법의 행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씀하십니다.
더 심각한 모습은
율법 교사들의 모습에서 나타납니다.
율법의 규정을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지키지 않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자신들도 율법의 규정을 지키다 보면,
지키기 어려운 것들이 있음을 알게 될텐데,
자신들은 지키지 않다보니,
자신들이 사람들에게 이야기 한 규정들이
얼마나 힘겨운 짐인지 알지 못하고,
그래서 그들이 거기에서 벗어나게 도와줄 생각도
하지 못합니다.
그러면서 오히려
규정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을 비난하고,
규정을 지키지 않는 자신들에 대해서는
온갖 핑계를 대곤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율법의 규정을 반대하지는 않으십니다.
오히려 오늘 복음에서처럼
그 규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우리가 규정을 지켜가면서,
그 안에 담긴 의미도 함께 생각할 수 있을 때,
우리는 그 규정을 더 충실히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의미를 생각한다면,
개인적으로 다른 모습 때문에
그 규정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이
그 의미를 또 다른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 안에도 적지 않은 규정들이 있습니다.
그것의 의미를 잠시나마 생각해보고,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
서로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더 이상
'믿음으로만'이라고 해석하지는 않지만,
바오로 사도는 그것을 통해서
율법의 행위만으로 구원 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반박하고 있습니다.
즉 오늘 복음에 나오는 바리사이들도
똑같습니다.
율법의 규정을 지키기 위해서
십일조를 내는데,
그 행위만으로 그들은 자신들이 해야할 바를
다 했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구원 받는데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바오로 사도처럼
율법의 행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씀하십니다.
더 심각한 모습은
율법 교사들의 모습에서 나타납니다.
율법의 규정을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지키지 않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자신들도 율법의 규정을 지키다 보면,
지키기 어려운 것들이 있음을 알게 될텐데,
자신들은 지키지 않다보니,
자신들이 사람들에게 이야기 한 규정들이
얼마나 힘겨운 짐인지 알지 못하고,
그래서 그들이 거기에서 벗어나게 도와줄 생각도
하지 못합니다.
그러면서 오히려
규정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을 비난하고,
규정을 지키지 않는 자신들에 대해서는
온갖 핑계를 대곤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율법의 규정을 반대하지는 않으십니다.
오히려 오늘 복음에서처럼
그 규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우리가 규정을 지켜가면서,
그 안에 담긴 의미도 함께 생각할 수 있을 때,
우리는 그 규정을 더 충실히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의미를 생각한다면,
개인적으로 다른 모습 때문에
그 규정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이
그 의미를 또 다른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 안에도 적지 않은 규정들이 있습니다.
그것의 의미를 잠시나마 생각해보고,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
서로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