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4일 주님 승천 대축일
오늘은 주님 승천 대축일입니다. 주님 승천 대축일은 부할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원 사업을 완수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음을 기리는 날입니다. 교회는 이 대축일을 예수님께서 부활하신지 40일 째 되는 부활 6주간 목요일에 지내지만 한국에서는 부활 제7주일로 옮겨 지냅니다.
주님의 승천 대축일을 맞이하여 영성적 차원의 영적 승천에 대해서 묵상하고자 합니다 안셀름 그륀은 영성의 역사 안에서 존재해온 여러 경향들을 두가지로 정리합니다. 하나는 위로부터의 영성이고 다른 하나는 아래로부터의 영성입니다. 아래로부터의 영성은 하느님께서 성서 안에서 그리고 교회를 통해서만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통해 우리의 생각과 느낌들, 우리의 육체와 이상들, 우리의 상처와 나약함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로부터의 영성은 겸손의 길입니다.
겸손은 모든 종교들에서 참된 영성을 구별하는 시금석입니다. 위로부터의 영성 없이는 바르게 지탱해 나갈 수 없습니다. 위로부터의 영성은 우리 안에 있는 삶을 일깨워주는 긍정적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영성은 우리의 실제상황과 관계를 잃어버릴 때 우리를 병들게 합니다. 위로부터의 영성은 자주 우리의 육체를 건너 뛰어 하느님께 나아가려고 합니다.
영적 삶의 길은 대개 위로부터의 영성으로 시작됩니다. 그런데 이 길을 걷다 보면 누구에게도 반드시 위로부터의 영성을 아래로부터의 영성과 접목시켜야 하는 때가옵니다. 이 두 길을 잘 접목시킬 때 영성의 길을 걷는 사람은 자신이 놓여 있는 구체적 현실을 진지하게 바라보아야 하며 위로부터의 영성을 추구하는 데에 이 구체적 현실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위로의 영성을 추구하기 전에 아래로부터의 영성을 시작해야 합니다. 아래로부터의 영성은 욕구를 억압하거나 지배하지 않고 변화시키고자 합니다. 아래로부터의 영성은 우리 안에서 욕구들이 일어나는 원인과 그 욕구들이 하고자 하는 최종적인 목적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물어봅니다.
겸손을 바탕으로 하는 아래로부터의 영성은 우리를 인위적으로 작은 존재로 만들어서 자신이 세상에 살고 있는 것 자체에 대하여 용서를 청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인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겸손은 그보다 훨씬 나아가 우리를 내면의 진실로 인도하며 평화와 겸허한 마음으로 인도합니다.
겸손은 우리를 참된 관상에로 나아가게 합니다. 니싸의 그레고리오는 인간이 하느님을 닮을 수 있는 것은 오직 겸손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겸손은 하느님을 닮아가는 길입니다. 요한 크리스토모스는 겸손을 인간의 품위와 함께 보면서 잘못된 자기비하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습니다. 참된 겸손은 하느님을 체험하는 데서 나옵니다.
겸손은 하느님을 참으로 만나기 위한 하나의 전제조건입니다. 겸손은 하느님의 영안에 사는 삶인지를 알아보게 하는 기준이며 신앙생활의 바탕을 이루는 기초입니다. 겸손없이는 하느님을 자신을 위한 하느님으로 받아들일 위험이 있습니다. 인간은 하느님께 가까이 가면 갈수록 더욱더 겸손해집니다
주님 승천 대축일을 맞이하여 우리의 영적인 상태를 바라보며 영적으로 높이 오를수록 참된 겸손의 마음으로 신앙여정을 걸을 수 있도록 은총을 청하도록 합시다.
고 도미니코 of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