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종이 마음속으로 ‘주인이 늦게 오는구나.’하고 생각하며,
하인들과 하녀들을 때리고 또 먹고 마시며 술에 취하기 시작하면”
며칠 전 강의를 하면서 공자께서 말씀하신
그 유명한 나이와 성숙의 관계에 대해서 얘기하였습니다.
30에 立志, 뜻을 세우고
40에 不惑, 그 뜻이 미혹迷惑에 빠지지 않으며
50에 知天命, 하늘의 뜻을 알게 되고
60에 耳順, 귀가 순해지며
70에 從心所慾不踰矩, 욕심대로 해도 도에 어긋남이 없이 된다.
이 말씀을 제 식으로 이해를 하면
3-40대 때는 갈팡질팡하던 자기의 뜻이 확고해지는 것이라면
5-60대 때는 자기의 뜻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을 알고
그 하느님의 뜻을 순히 따르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70이 되면 하늘과 나의 뜻이 욕구 차원에까지 일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도 되는지, 더욱이 공개적으로 얘기까지 하는 것은
적지 아니 잘못된 것인지 모르지만
저의 좋은 변화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 뜻대로 하려고 하는 저에 대해 전에는 가시처럼 찔러대곤 했는데
요즘 저는 제 뜻대로 하는 저에 대해 사뭇 관대해졌습니다.
피상적으로 보면 이렇게 관대해진 것이 좋다고 할 수 없는 거지만
속 내용을 보면 좋은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제가 제 뜻대로 하는 저를 덜 찔러댄다는 것은
그만큼 제 뜻대로 하려는 것이 전반적으로 줄어들고,
하느님 뜻, 이웃의 뜻대로 하려는 것이 늘어났기 때문이지요.
공자님보다는 훨씬 늦된 성숙이지만
그런 흐름을 따라가는 것 같아 저에 대해 제가 흐뭇해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대체적으로는 긍정을 하면서도
어찌 보면 서로 상반된 두 가지 차원에서 저를 염려의 눈으로 봅니다.
하나는 너무 관대해지고 느긋한 저에 대한 염려입니다.
주인이 늦게 오려니 생각했던 오늘 복음의 불충한 종처럼
아직 시간이 남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러다 갑자기 제가 죽게 된다면 어제 애기한 제 친구 봉 신부처럼
죽음을 잘 받아들일 수 있을지 염려가 됩니다.
정반대의 염려도 합니다.
작년부터 많이 편찮으신 저의 어머니로 인해 노년 묵상을 많이 하는데,
다시 말해서 저의 어머니를 보면서
제가 노년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묵상을 하게 되는데
빨리 데려가시는 하느님 뜻도 잘 받아들여야겠지만
오래 살게 하시는 하느님 뜻도 잘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남에게 신세져야 하고
병고와 약함을 견뎌야 하고
마땅히 할 일 없는 무료함도 견뎌야 하고
아무도 찾아오는 사람 없는 외로움도 견뎌야 하는
그 노년의 하느님 뜻을 잘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말입니다.
일생을 건강하고 아쉬운 소리 하지 않고 살아온 저 같은 사람에게는
건강할 때 잘 사는 것보다 노년을 잘 사는 것이 훨씬 힘들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맡기신 일에 충실한 것, 그 이상으로
주님의 뜻, 그 자체에 충실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믿음,희망,사랑 계속 된다는 말씀속에 그 분의 신실하심
성 프란시스 성인처럼 죽음 자매여 부르기를 기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