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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말씀을 읽으면서 퍼득 떠오른 말이 바로 배후와 혐의입니다.

배후란 벌어진 어떤 일을 보고 그 일이 그 사람이 한 것이라기엔

너무 큰일거나 단독으로 한 것이 아니라는 의심이 들 때 곧

혐의가 있을 때 그 사람 뒤에 있다고 생각되는 누구를 말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혐의가 있을 때 유능한 수사관은 그 배후를 캐냅니다.

그런데 배후를 캐내는 것은 의심스러운 안 좋은 일뿐 아니라

우리 신앙인의 경우 영적인 면에서도 그 배후를 캐야 합니다.

 

말하자면 모든 일의 <영적인 배후>를 캐는 것인데

꽃이 피면 그 꽃의 배후에 하느님의 손길을 느끼는 것이고,

꽃의 아름다움에서 그 배후의 아름다움이신 주님을 보는 것입니다.

 

토마스 첼라노는 프란치스코가 피조물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 얘기를 전하면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프란치스코는 암흑세계의 지배자인 마귀와의 관계에서는 이 세상을 전쟁터로

보았지만, 하느님과의 관계에서는 선하신 하느님의 매우 밝은 표상으로 보았다.
그는 창작가이신 그분을 찬미하였다. 피조물들에게서 무엇을 발견하든 그는 그것을
창조주와 관련시켰다
. 그는 주님의 손에서 빚어진 모든 작품 안에서 즐거워하였고,
유쾌한 사물들의 배후의 뜻을 살핌으로써 그 사물들에게 생명을 부여하는 이성과 원인을 보았다.
그는 아름다운 사물들 안에서 아름다움 자체를 보았다."

 

피조물을 그렇게 본다면 인간은 더더욱 그렇게 봐야 합니다.

인간은 하느님의 모상이기에 우리는 더더욱 그 영적 배후인

하느님을 볼 줄 알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자주 그렇게 보는 데 실패하고

다른 피조물은 그 배후의 하느님을 보면서도

인간은 그렇게 보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느님의 사람으로 보지 못하고,

하느님께서 내게 파견한 사람으로 보지 못합니다.

 

그래서 하느님이 보낸 인간이 아니라 어떻게 뚝 떨어져

내 앞에 있게 된 인간, 꼴보기 싫은 인간,

장점은 하나도 없고 단점만 보이는 인간, 죄만 보이는 인간입니다.

 

이렇게 영적인 배후를 볼 줄 모르는 사람은 예수님도 그렇게 보는데

그래서 오늘 주님께서는 믿지 않아 어둠속에 있는 사람에게,

어둠속에 있기에 볼 줄 모르는 사람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나를 믿는 사람은 나를 믿는 것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나를 보는 사람은 나를 보내신 분을 보는 것이다.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그러니까 믿음의 눈을 가진 사람은 영적인 배후를 볼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보이는 대로만 보지 않고 뒤의 것을 볼 수 있는 눈을 일컬어

혜안慧眼 곧 지혜의 눈이라고 하고 인도에서는 제3의 눈이라고 하는데

우리 그리스도교는 뒤의 것이 아니라 배후의 하느님을 볼줄 아는 눈을

믿음의 눈 또는 영안靈眼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프란치스코의 다음 말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생명을 주는 것은 영이고 육은 아무 쓸모가 없기 때문에

하느님은 영 안에서가 아니면 볼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이 아드님도 아버지와 같은 분이시기에 아버지를 보는 방법과 다르게

또한 성령을 보는 방법과 다르게는 아무도 아드님을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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