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적 생명이 흘러가는 유역에서 살아가는 기쁨
불확실한 세상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은총과 사랑과 자비와 용서가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하다. 삼위일체 안에서 표현되는 관계성 안에 현존하는 공동체는 개인적이면서 둘의 상호성, 그리고 셋의 안정성이 서로에게 관계를 맺게 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참여하는 선으로 깊은 만족과 충만함을 맛보았기 때문에 자신을 내어주고 또 주어도 더 주고 싶은 대상을 찾게 되는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더 있고, 내가 섬기고 보살펴줄 사람들이 더 생긴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려고 할수록 더 큰 갈망으로 관계를 돌보고 싶은 것이다. 자만하여 우쭐하는 사람은 이런 흐름을 전혀 알 수가 없다. 우월감과 자신으로 넘쳐서 목표에 다다른 사람처럼 생각하기 때문이다.
충만하고 깊은 만족을 경험하면서 더 많은 것에 대한 갈망이 아름답게 공존할 수 있을까? 설명할 수 없으나 그것이 사실이라는 것만은 분명하다. 삼위일체 하느님의 생명 안에서는 내어주면서 쉬는 법을 배우고, 쉬면서 느끼는 충만함이 더 큰 갈망으로 나아가도록 부추기는 것 같다. 그러한 갈망이 내면에 있게 되면 자신을 증명하거나, 경쟁하거나 높일 필요가 없을뿐더러 사람들의 평가에 의존하기를 멈춘다. 너를 허용하고 놓아주는 자유로 내가 자유롭게 된다.
자신에 대한 진정한 사랑은 다른 이들을 위한 사랑으로 넘쳐흐르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만 사랑하고 다른 이들을 사랑하지 않을 때 가장 위험하다. 왜냐하면 하느님마저 자기 목적을 위해 사용하기 때문이다.
공동체는 한 사람의 개인과 둘의 상호적 관계를 넘어 안정을 주는 셋으로써 공동체를 이룬다. 신적 생명이 공동체를 통해 서로에게 선이 흘러가게 하여 깊은 충만함에 이르게 한다. 삼위일체 안에서 배우는 진리는 하느님의 현존이 하나이면서 둘의 상호적 관계를 넘어 공동으로 선을 확장하는 진리이다. 이 진리 안에서는 지배의 흔적이 없다. 자신을 내어주면서도 상대방의 자유를 조금도 건드리지 않고 허용하면서 내어주기 때문이다.
사랑하면 경험으로 안다. 경험된 지식으로 하느님을 아는 것이다. “하느님은 사랑이시다”라고 고백하는 것은, 내면에 경험된 지식이 없으면 할 수 없는 말이다. 신적인 앎은 욕심을 내는 앎이 아니다. 사랑하는 만큼 아는 것이며, 아는 만큼 사랑으로 응답하는 삶이다. 선과 악을 알게 하는 신적 지식의 나무 열매를 먹는 것이 바로 죽음의 나무가 되는 것은 이 생명나무 열매를 따 먹고 오만하게 선과 악을 알아서 하느님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광신자들 가운데는 이런 이들이 많다. 이것이 인간의 뿌리 깊은 자만심이다. 인간을 생명으로 이끌어주지 않고 자신의 우월성을 위해서만 지식을 사용한 결과가 자만심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공동체는 하느님의 사랑을 구체화하는 관계에서 태어난다. 영적인 삶은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몸으로 아는 지식이다. 오감으로 체험하는 하느님이 아니라면 관계 안으로 신적 생명이 흘러가게 할 수 없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입으로 맛보고, 코로 숨 쉬면서 향기를 느끼고 손으로 만지면서 아는 것이다. 몸 전체로 아는 앎이라는 말이다. 머리로 아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과 너와 모든 피조물과의 관계를 맺음으로써 아는 것이다.
하느님과의 관계를 시작하게 하는 세례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받는 것이다. 삼위의 하느님께서 자신을 내어주시면서 신적 생명이 흐르는 유역으로 나를 초대하시어 기쁨 충만한 관계를 맺도록 하신 것이다. 생명이 흐르는 유역은 “성전 오른편에서 흘러나오는 물이다. 그 물이 닿는 곳마다 생명이 만발한다.”(에제 47,2-9) 관계 안으로 선이 흘러가게 하는 이 흐름이 공동체를 만든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할 때마다 드리는 성호경은 머리와 가슴과 양어깨를 만지면서 긍정적인 감사를 표현하는 의식이다. 이 짤막한 몸 기도로 나의 정체성이 삼위의 이름으로 존재한다는 말이다. 우리 몸에다 성호경을 그을 때마다 우리 몸이 누구의 이름으로 생명을 지니고 살아가고 움직이며 존재하게 되는지를 상기하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