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올바름을 승리로 이끌 때까지 부러진 갈대를 꺾지 않고
연기 나는 심지를 끄지 않으리니 민족들이 그이 이름에 희망을 걸리라.”
오늘 드디어 바라시아들은 예수님을 죽일 모의를 시작합니다.
자기들이 절대적으로 받드는 안식일 법에 도전하셨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칼자루를 쥔 사람마냥 법을 자기 것으로 소유하고는
칼을 휘두르듯 법을 가지고 휘두릅니다.
저는 자주 칼의 쓰임을 생각합니다.
칼은 쓰는 사람에 따라 아주 유익하기도, 아주 해롭기도 합니다.
조폭의 손에 들린 칼은 다른 사람의 배를 찌르지만
의사의 손에 들린 칼은 환부를 찔러 도려냅니다.
칼로 남을 상처주기도 하고
칼로 남의 상처를 고쳐주기도 합니다.
법도 그러합니다.
사욕을 위해 법을 휘두르는 사람은 그 법의 칼을
힘 있는 사람에게는 휘두르지 않고 힘 없는 사람에게 휘두릅니다.
이에 비해 공동선을 위하고 사람을 위하는 사람은 그 법의 칼을
약자를 괴롭히고 억압하는 사람의 힘을 꺾는데 씁니다.
세상의 권력자들은 법을 사유화하지만
우리의 주님은 법을 최소화하십니다.
세상의 권력자들은 법의 정의를 외치지만
우리의 주님은 사랑의 정의를 외치십니다.
우리의 주님은 사랑이 정의라 하시고,
사랑이 가장 올바름이라고 하시며
부러진 갈대도 다시 세우시고
꺼져가는 심지도 다시 살리십니다.
우리의 주님은 살리는 법은 아셔도 죽이는 법은 모르십니다.
연기 나는 심지를 끄지 않으리니 민족들이 그이 이름에 희망을 걸리라.”
오늘 드디어 바라시아들은 예수님을 죽일 모의를 시작합니다.
자기들이 절대적으로 받드는 안식일 법에 도전하셨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칼자루를 쥔 사람마냥 법을 자기 것으로 소유하고는
칼을 휘두르듯 법을 가지고 휘두릅니다.
저는 자주 칼의 쓰임을 생각합니다.
칼은 쓰는 사람에 따라 아주 유익하기도, 아주 해롭기도 합니다.
조폭의 손에 들린 칼은 다른 사람의 배를 찌르지만
의사의 손에 들린 칼은 환부를 찔러 도려냅니다.
칼로 남을 상처주기도 하고
칼로 남의 상처를 고쳐주기도 합니다.
법도 그러합니다.
사욕을 위해 법을 휘두르는 사람은 그 법의 칼을
힘 있는 사람에게는 휘두르지 않고 힘 없는 사람에게 휘두릅니다.
이에 비해 공동선을 위하고 사람을 위하는 사람은 그 법의 칼을
약자를 괴롭히고 억압하는 사람의 힘을 꺾는데 씁니다.
세상의 권력자들은 법을 사유화하지만
우리의 주님은 법을 최소화하십니다.
세상의 권력자들은 법의 정의를 외치지만
우리의 주님은 사랑의 정의를 외치십니다.
우리의 주님은 사랑이 정의라 하시고,
사랑이 가장 올바름이라고 하시며
부러진 갈대도 다시 세우시고
꺼져가는 심지도 다시 살리십니다.
우리의 주님은 살리는 법은 아셔도 죽이는 법은 모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