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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마또레 평화기도 다락방 말씀기도✝️
by 고인현 도미니코 신부 ofm
아니마또레(이태리어): '촉진자', '활력과 영감을 불어넣는 자'를 의미합니다.
에페소 공의회(431년)에서 하느님의 어머니로 선포한 성모님을 ‘평화의 모후’이시며 ‘모든 피조물의 모후’(찬미받으소서 241항)로 모시며 중동과 한반도의 평화 그리고 생태적 회심을 지향하는 온라인 기도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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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8일 금요일
✝️ 교부들의 말씀 묵상✝️
하느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이라는 고을로 보내시어, 다윗 집안의 요셉이라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찾아가게 하셨다.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였다. 천사가 마리아의 집으로 들어가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루카 1,26-28)

마리아의 영원한 동정성
거룩하신 마리아, 복되신 마리아, 동정 어머니, 아이를 낳기 전에도 처녀시요, 낳은 뒤에도 처녀이시도다! 저로서는 어떻게 처녀가 아들을 낳고 아들을 낳은 어머니가 그대로 처녀일 수 있는지 놀랄 따름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처녀의 몸에서 태어나시고, 그분께서 태어나신 뒤에도 어머니가 어떻게 여전히 처녀인지 알고 싶습니까?
“제자들은 유다인들이 두려워 문을 모두 잠가 놓고 있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오시어 기운데에 서시며"(요한 20,19), 이 기록에 대하여는 의심할 바가 없습니다. 잠긴 문으로 들어오신 분은 유령도 아니고 귀신도 아니었습니다. 진짜 몸을 가진 진짜 사람이었습니다. 게다가, 그분께서 뭐라고 하십니까? ”내 손과 내 발을 보아라. 바로 나다. 나를 만져 보아라. 유령은 살과 뼈가 없지만, 나는 너희도 보다시피 살과 뼈가 있다“(루카 24,39)
그분에게는 분명 살과 뼈가 있었고, 문은 닫혀 있었습니다. 어떻게 살과 뼈가 잠긴 문으로 들어올 수 있는 것일까요? 문이 닫혀 있는데 그분께서 들어오십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분께서 들어오시는 것을 보지 못합니다. 그분은 어디에서 어떻게 들어오셨나요? 사방이 닫혀 있어서 그분께서 들어오실 만한 곳이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런데 아무튼 그분은 들어와 안에 계시고, 그분께서 어떻게 들어오셨는지는 분명히 알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그분께서 어떻게 들어오셨는지를 모르며 그것은 하느님의 능력에 속한 일이라 여깁니다.
그런즉 주님께서 처녀 몸에서 태어나신 것과 그 어머님이 아들을 낳은 뒤에도 처녀인 것 또한 하느님의 능력에 속한 일로 여기십시오.

-히에로니무스-

✝️ 생태 영성 영적 독서✝️
마이스터 엑카르트는 이렇게 말했다(대지를 품어 안은 엑카르트 영성) / 매튜 폭스 해제 · 주석
엑카르트의 영성에 영향을 준 신학들
5. 아우구스티누스를 경유한 신플라톤주의:
엑카르트는 영적으로 성숙하고 성직에 익숙해질수록 스콜라 철학의 방법론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아우구스티누스와 엑카르트는 신학자와 설교자로 살았다. 문화의 관점에서 보건대, 이 두 사람이 상당히 비관적인 시대에 어떻게 살았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로마 제국이 도처에서 글자 그대로 붕괴하고 있을 때 글을 썼고, 엑카르트는 서구 그리스도교계의 일치가 무너지고 있을 때 글을 썼다. 이처럼 공통된 문화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영성이 사뭇 다르다는 것은 놀라운 시실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의 본성과 인간이 만든 세계에 대하여 자신이 느낀 비관주의를 드러내는 반면, 엑카르트는 보다 희망이 넘치고 은혜가 넘치는 응답을 채택하고, 인간이 지닌 신적인 잠재력, 곧 창조성 · 자비 · 신화의 가능성을 강조한다. 아퀴나스가 그랬듯이, 엑카르트도 기쁨이 넘치는 낙천주의자다. 그렇다고 해서 그가 인간이 이원론이나 죄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몰랐던 것은 아니다.
엑카르트의 영성신학이 아우구스티누스를 따르고 있다고 계속해서 주장하는 사람은 엑카르트와 아우구스티누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고,영성의 역사를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사실상. 플라톤의 영향을 받은 신학자 가운데, 엑카르트의 신학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신학자는 위-디오니시우스이지 아우구스티누스가 아니다.(74)

✝️ 아니마또레 평화기도 다락방 12월 1주간✝️
금주간 성서읽기 2티모 1-4장 / 티토 1-3장
<생태 돌봄 주간>
자신. 이웃. 동물과 식물. 자연환경
개인 혹은 공동체 차원에서 먼저 하루를 정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금요일 성인의 날✝️
영적 삶의 샘(디다케에서 아우구스티노까지), 요한 봐이스마이어 외 지음
암브로시오
직무 수행자의 의무에 대하여
만약 제가 저의 아들들에게 가르침을 주고 싶은 욕구를 실행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올바른 처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겸손한 스승의 말씀 중에 디음과 같은 대목이 있습니다.
“젊은이들아, 와서 내 말을 들어라.
두려운 마음으로 야훼 섬기는 길을 가르쳐 주마”(시편 34,11).
이 말씀 안에서 사람들은 겸손한 사람의 자세와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섬세한 마음을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두려운 마음으로 하느님을 섬기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의무이고 하느님께 대한 덕의 내적 기본자세입니다. 두려운 마음은 “지혜의|근원"(시편 111,10)이고 복되게 하는 자세입니다. 왜냐하면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행복하다”(시편 128,1 참조)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앞에서 언급한 스승은 지혜의 스승이고 행복에로 인도하는 지도자입니다.
우리는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그분의 자세를 본받으려 하고 우리의 직무에 힘입어 당시 성령이 그분에게 불어넣어 준 것을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가르칠 마음의 준비를 하고자합니다. 성서에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그분이 사람들에게 각각 다른 선물을 은총으로 주셔서 어떤 사람들은 사도로, 어떤 사람들은 예언하는 사람으로, 어떤 사람들은 전도자로, 어떤 사람들은 목자와 교사로 삼으셨습니다”(에페 4,1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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