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마또레 평화기도 다락방 말씀기도
by 고인현 도미니코 신부 ofm
아니마또레(이태리어): '촉진자', '활력과 영감을 불어넣는 자'를 의미합니다.
에페소 공의회(431년)에서 하느님의 어머니로 선포한 성모님을 ‘평화의 모후’이시며 ‘모든 피조물의 모후’(찬미받으소서 241항)로 모시며 중동과 한반도의 평화 그리고 생태적 회심을 지향하는 온라인 기도방입니다。
2024년 3월 23일 토요일
교부들의 말씀 묵상
이 말은 카야파가 자기 생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그해의 대사제로서 예언한 셈이다.(요한 11,51)
카야파가 자기 말의 뜻을 알았는가?
우리는 여기서 이런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힘이 우리에게 시켜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 어떤 말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어떤 힘이 우리를 부추겨 어떤 말을 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완전히 몰아지경에 빠져 정신의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는 상태가 아니고 자기가 하는 말을 이해하는 듯 보이더라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자기 생각에서 나온 말은 이해하는 반면 자기도 모르게 입에서 나오는 말은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이따금 있습니다. 대사제 카야파의 경우가 그랬습니다. 그 말은 그 스스로 한 말이 아니었고, 그는 자기가 한 말의 뜻을 이해하지도 못했습니다. 그의 입에서 나온 말은 예언이었기 때문입니다.
-오리게네스-
생태 영성 영적 독서
마이스터 엑카르트는 이렇게 말했다(대지를 품어 안은 엑카르트 영성) / 매튜 폭스 해제 · 주석
【첫째 오솔길】
창조계
설교 5 만물이 존재의 평등을 공유하고 있다
하느님께서 배우셨고, 우리가 배워야 할 첫 번째 사랑은 자연적인 선함으로 모든 피조물을 지으신 하느님의 사랑입니다. 하느님은 미리 알고 계셨던 형상들에 따라 모든 피조물을 지으시고는 그들이 자신과 더불어 자신의 선함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하느님은 이 모든 피조물 가운데 어느 한 피조물을 다른 피조물보다 더 사랑하시는 법이 없습니다. 피조물이 문을 활짝 열어 그분을 받아들이는 만큼, 하느님은 자신을 그들 속에 쏟아 부으십니다. 나의 영혼이 치품천사처럼 활짝 열리기만 한다면, 하느님은 자신을 치품천사에게 부어주시는 것처럼 나에게도 가득 부어주실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원둘레에다 여러 개의 점을 찍고 중앙에다 한 개의 점을 찍어 동그라미를 그리는 것과 같습니다. 중앙에 찍힌 점은 원둘레에 찍힌 다른 모든 점에서 똑같은 거리에 있습나다. 만일 원둘레에 찍힌 여러 개의 점 가운데 하나가 중앙에 찍힌 점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려 한다면, 그 점은 원둘레에 있던 제 위치를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중앙에 찍힌 점은 제자리에 그대로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142)
아니마또레 평화기도 다락방 3월 3주간
<금주간 성서읽기> 마태 23-26장
<생태 문화 주간> 음악/미술/독서 등. 생태 품앗이
토요일 이웃 종교(생태)의 날
이름 없는 하느님, 김경재
이슬람교의 유일신 신앙과 '믿음의 다섯 기둥'
이슬람의 ‘믿음의 다섯 기둥'
6세기에 아라비아반도 안의 아랍인 부족한테서 발생한 이슬람교가, 단시일 안에 전 지중해 연안 지역과 아프리카 북부 지역 그리고 튀르키예, 이란, 이라크 지역으로 퍼져나가고, 10세기 전후로 이미 아랍인들의 종교로서가 아니라 인종과 국경을 넘어 세계적 보편 종교로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무하마드와 그가 받은 계시 종교로서의 <꾸란>이 지닌 영적 감화력이나 초기 지도자들의 지도력을 논외로 하고서 두 가지로 그 이유를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종교 발전의 역사적, 사회 경제적 조건에 대한 사회과학적 조명이며, 또 다른 하나는 대중 종교로서 확산될 수 있는 단순 명료한 교리적 가르침의 탁월성에서 찾는 것이다.
종교 발전 운동의 역사적 조건으로서 사회 경제적 조명이란, 다름 아니라 아라비아반도의 메카를 중심으로 하여 그동안 지탱되던 대상(隊商)무역 중심의 경제 체계와 사회 체계가 6세기 이슬람교 발생 무렵에 이미 이란, 이라크 지역의 사산 왕조로 옮겨간 사실에 기인한다. 유목민과 농민간의 경제적 긴장 관계 조성, 도시 상업 귀족과 소상인의 계급 분화, 메디나의 빈농과 보다 넓은 땅을 필요로 하던 베드윈 족의 대외 팽창 충동, 분열주의적이던 아랍 부족들간의 분쟁 극복의 필요성, 정통 봉건 영주들의 불법적인 착취 등 제반 사회적 갈등 상황이 무하마드가 제시한 유일신 신앙을 중심으로 중동 사회가 통합되는 필요 조건을 제공할 수 있었던 것
이슬람교의 성공적인 세계 포교와 안정된 신앙 공동체의 수립 및 지탱은 이슬람교가 제시하는 단순한 형태의 '다섯 가지 믿음'의 기둥에 있다.
전통적으로 이슬람교의 ‘신앙 오주(五柱)'라고 부르는 내용은 기본 신조 고백(Shahadah), 기도(Salat), 단식(Saum), 자선(Zakat), 성지 순례(Hajj)를 말하며, 어느 이슬람교 교파에서는 성전(지하드)을 추가하여 여섯 기지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다.(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