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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주님은 누구십니까?”
“주님, 제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주님, 주님은 누구십니까?”라는 질문은 뭔가 이상하고 어색합니다.
누군지도 모르면서 주님이라고 하는 것이니 말입니다.
그런데 그러고 보니 우리도 그럽니다.
우리도 주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서도 주님이라고 합니다.
누구를 주님이라고 하면 그는 나의 주인님이라는 뜻이고,
나를 좌우하는 분이라고 인정하는 것인데,
그런 주님을 잘 모른다니,
그리고 모르면서 주님께 나를 좌우하시도록 맡긴다니 이상하지요.

아무튼 주님과 우리 사이는 알면서도 모르는 사이이고,
모르는데도 맡기는 사이입니다.
주님을 다 알지는 못하지만 주님이라는 것은 알기 때문이고,
이것이 앎을 넘어서는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주님을 잘 알 수 없을 뿐 아니라
주님을 다 알 수는 더더욱 알 수 없습니다.
인간 마음속도 다 모르는데 어떻게 주님을 다 알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주님을 믿는데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다 알기에 믿는 것이 아니라 다 모르기에 믿고,
다는 모르지만 주님이라는 것은 알기에 믿는 것이기 때문이고
주님은 머리로 믿는 것이 아니라 겸손으로 믿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상 우리가 모르는 것은 없습니다.
다 알지는 못해도 우리가 전혀 모르는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전혀 모르는 것은 “있어도 없는 것”이고,
객관적으로는 있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내게는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뭣이건 우리가 전혀 모르는 것은 없고
누구건 무엇을 다 알지는 못해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다만 많이 알고 적게 알고의 차이가 있을 뿐이며
많이 알고도 잘 모른다고 하는 겸손한 사람과
조금 알고도 다 안다고 하는 교만한 사람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그러니 교만한 사람은 믿지도 않고 묻지도 않습니다.
더 정확히 얘기하면 믿을 수 없고 물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가 조금 아는 것이 주님의 전부이니 어찌 주님으로 믿을 수 있고,
다 아니 주님께 물을 게 무엇 있겠습니까?

이에 비해 겸손한 사람은 믿지만 묻고,
묻지만 의탁합니다.
잘 모르지만 주님은 너무 대단하시니 믿지 않을 수 없고,
조금 알지만 모르는 것이 더 많으니 묻지 않을 수 없으며,
묻기는 하지만 믿기에 의탁합니다.

겸손한 자의 물음은 결코 의심해서 묻는 것이 아니라
더 알기 위해 묻는 것이고,
더 사랑하기 위해 묻는 것이며,
더 순종하기 위해 묻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바오로 사도의 회심은 교만에서 겸손으로 돌아섬이요,
바오로 사도의 물음은 겸손과 사랑의 질문입니다.
당신은 제게 누구시오며
저는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묻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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