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는 유명 강사들에게 사람들이 몰려가고,
그들의 상담과 치유 프로그램에 열광하는 것을 볼 때 마음 불편합니다.
주님께서 당신에게 오라고 하시는데 그들에게 가니 말입니다.
우리 신자들도 그러니 더욱 마음이 불편하고 안타깝습니다.
그러면 저는 안 그럴까요?
예, 저는 이런 마음이기에 그들에게 가지는 않습니다.
저는 안식을 얻는 법은 확실히 주님께 배웠고 배운 대로 살려고 합니다.
문제는 그렇게 배웠건만
주님께 힘을 얻어 안식을 누리려고 하지 않고
피곤을 덜어 안식을 누리려고 하는 측면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고 그저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지요.
배터리는 충전해야지 지속 사용할 수 있지
사용을 중지하는 것만으로는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용한 배터리를 충전기에 꽂는 것처럼
우리도 주님께 가 안식도 얻고 힘도 동시에 충전해야 합니다.
오늘 독서에서 이사야서는 이렇게 얘기합니다.
“그분께서는 피곤한 이에게 힘을 주시고
기운이 없는 이에게 기력을 북돋아 주신다.”
우리는 기를 쓰고 뭣을 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기를 쓰고 뭣을 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다 빠지겠지요?
그러니 이렇게 기를 쓰고 뭐를 한 뒤에는 기를 보충해야 합니다.
오늘 주님께서는 기운이 없는 이에게 기력을 북돋아 주신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당신께 힘을 얻으라 하실 뿐 아니라 배우라고도 하십니다.
무거운 짐을 가볍게 지고 편하게 지는 법 말입니다.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
내가 안식을 주겠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 배워라.”
그런데 주님께서는 당신의 멍에가 편하고 그 멍에로 짐을 지면
짐이 가볍다고 하시는데 우리는 오히려 그 멍에는 불편하고 짐이 무겁다고 합니다.
주님의 멍에는 온유와 겸손이고, 져야 할 짐은 십자가이기 때문인데
우리 생각과 달리 주님께서는 주님의 멍에 곧 겸손과 온유가 왜 편하다 하실까요?
사실 그것은 실천하기가 쉽지 않지,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뒤집어 생각하면 알 수 있습니다.
겸손한 사람이 짐을 잘 지지 교만한 사람은 짐을 잘 지지 못할 것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무거운 짐을 마땅히 자기가 져야 할 짐이라고 생각하기에
온유하게 지지만 교만한 사람은 ‘이것이 왜 내게’라며 화를 낼 것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겸손하기가 가장 어렵다는 것입니다.
사실 겸손하기가 무거운 짐 지는 것보다 더 어렵고
그래서 겸손해지기보다 어쩔 수 없이 무거운 짐을 지게 되는데
다행스럽게도 나이를 먹으며 무거운 짐이 우리를 겸손하게도 합니다.
어쨌거나 우리는 이 대림절에 안식과 힘을 주시기 위해 오시는 주님께,
어떻게 무거운 짐을 져야 하는지 가르쳐주시기 위해 오시는 주님께 달려갑시다.
주님께 가기만 하면 힘 얻는 것과
무거운 짐을 가볍게 지는 법을 배우는 것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강론하셨는지 비교하면 더욱 풍성한 내용을
알 수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