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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한국관구, 프란치스코회, 작은형제회, 성 프란치스코, 아씨시, 프란치스칸, XpressEngine1.7.11, xe sty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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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거룩한 얼굴 (1933)
자가 : 죠르쥬 루오 (Georges Rouault : 1871- 1958)
크기 : 켄버스 유채 :91 X 65cm
소재지 : 프랑스 파리 현대 미술관

인간의 이성적 가치를 강조하는 계몽주의의 시작으로 이어진 산업혁명 이후 물질적 가치의 재발견과 함께 상대적으로 종교적 가치는 쇠퇴 하면서 성미술 역시 중요성이 퇴색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런 가운데서도 종교화는 성서의 사실 묘사가 아닌 종교적 주제 접근을 통해 종교적 가치에 대한 기억을 일깨우는 역할도 하게 되었으며 중세기와 또 다른 차원에서 신앙을 표현하는 좋은 도구 역할을 했다.


작가는 이런 면에서 현대 교회 미술 분야에서 탁월한 경지를 개척한 사람이다.
중세 천년 이상을 이어오면서 찬란한 전통을 자랑했던 성미술의 맥을 이으면서 우직스러울 만큼 성미술의 주제 , 특히 "그리스도의 얼굴 "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명을 알수 있는 참모습을 전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 바쳤다.

19세에 파리 국립 미술학교에 입학하면서 유명한 구스타프 모로 ( Gustav Moreau : 1826- 1898)의 제자가 되어 본격적으로 작가로서의 길을 시작하게 되었다.

작가는 표현에 있어 정적인 영역을 강조하는 야수파 운동(Fauvisme)의 대표적 작가였다.
야수파는 엄밀한 의미에서 자기만의 독특한 이념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전 시대를 석권하던 인상파나 신인상파의 타성적인 화풍에 반기를 든 작가들의 모임이었다.


작가가 야수파 운동의 기수로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면서 시인이었던 레옹 볼로와(Leon Bloy)를 통해 가톨릭 신앙에 심취하게 되어 명실상부한 종교 작가로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작가는 가톨릭 신자로서 성서적 내용을 산발적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이해한 성서의 핵심을 작품으로 표현했다.

그의 작품에 있어 일관되는 주제는 인간의 구원을 위해 고통 받으시는 메시아.
그리고 지상 삶에서 예수가 사랑했던 변두리 인생들 , 창녀 세리들과 이들의 삶을 자기 당대에도 이어가던 광대 노숙자 등의 변두리 인생과 , 대조적으로 바리사이로 이어지는 위선적 법관들의 모습이었다.

그가 즐겨 다루는 주제는 사회인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으며 고달픈 인생을 살아야 하는 창녀와 비극적인 모습의 광대 및 무자비한 판사가 등장하면서 성서에 나타나고 있는 사랑의 가르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작가가 이해한 그리스도이며 인간에의 사랑으로 극단의 고통을 수용함으로 사랑이 구원으로 이어지는 역설적인 모습이다.

그에게 있어 그리스도는 전능하신 하느님의 아들이시면서도 인간의 지성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십자가의 어리석음을 지혜로 표현하신 분이시다.
작가에게 있어 그리스도는 인간에의 사랑을 십자가의 고통을 통해 표현하시는 수난의 그리스도가 전부이었기에 성서의 다음 말씀을 그리스도 이해의 중심으로 삼았다.

"유다인들은 표징을 요구하고 그리스인들은 지혜를 찾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
그리스도는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고 다른 민족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
그렇지만 유다인이든 그리스도인이든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힘이시며 하느님의 지혜이십니다.
하느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더 지혜롭고 하느님의 약함이 사람보다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1코린토 1: 22- 25)

이처럼 작가가 집중적으로 추구한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어리석음을 통해 인류를 향한 가없는 사랑을 드러낸 역설적인 분이시다.

교회 전승에 의하면 주님께서 극도의 고통 속에서 골고타를 오르는 순간, 그분의 처참한 모습에 너무도 충격을 받은 베로니카가 군중을 헤치고 주님께 가서 수건으로 피와 땀으로 범벅이 된 주님의 얼굴을 닥아 드렸는데, 주님께서 그녀의 갸륵한 믿음을 보고 그 수건에 당신의 얼굴을 새겨 주셨는데, 이것은 작가의 작품에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거룩한 얼굴.jpg

작가는 성서에 나타나고 있는 고통 받는 야훼의 종을 집중적으로 그렸다.
부활하신 그리스도 , 기적을 행하시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너무도 무능한 모습으로 십자가를 향해 나아가는 그리스도를 그렸다.

이 작품 앞에 서면 다음 성서 말씀이 생각난다.

"그는 우리의 병고를 메고 갔으며 우리의 고통을 짊어졌다.
그런데 우리는 그를 벌 받은 자 , 하느님께 매 맞은 자, 천대받는 자로 여겼다.
그러나 그가 찔린 것은 우리의 악행 때문이고
그가 으스러진 것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다.

우리의 평화를 위하여 그가 징벌을 받았고
그의 상처로 우리는 나았다."( 이사야 53: 4- 5)


또한 그는 예수님이 표현하신 사랑에 대한 혁명적인 부분을 집중적으로 강조했다.

가난하고 학대받는 자들에 대한 연민의 마음으로 다른 화가들에게서 보기 어려운 창녀들의 모습을 많이 그리고, 부자나 권력자를 주님께서 질책하신 바리사이로 본 것은 작가에 있어서의 깊은 크리스챤적인 정서에서 유래한다.

작가는 성서를 눈요기적인 차원으로 접근한 게 아니라 성서의 핵심을 표현하고자 했으며 이 열정과 노력이 대단했기에 그의 작품은 어느 작가도 표현할 수 없었던 크리스챤 신앙의 핵심을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나는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도,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도 믿지 않는다. 내가 믿는 것은 다만 눈에 보이지 않는 것, 즉 느낄 수 있는 것뿐이다."


작가의 작품에서 우선 눈에 띠는 것은 거의 모든 작품들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검은 색의 두꺼운 윤곽선인데, 이것은 작가가 스테인드글라스 공방에서 견습공으로 지낸 시기에 영감을 받은 것이다.

그는 하느님의 인간에의 사랑은 고통을 통해 표현되고, 자신의 허약함 때문에 항상 죄의 수렁에 빠지면서도 하느님의 자비를 간원하는 무지렁이 같은 인생들에 대한 사랑이다.
이들과 반대로 자기의 구원에 대해 자신만만하며 앞의 사람들을 단죄하고 업신여기던 권력가 법관들의 위선을 고발하고 단죄함으로서 성서에 나타나고 있는 하느님의 사랑을 너무도 정확하면서도 일목요연하게 제시했다.

작가는 생전에 "자기 작품을 보는 사람들이 마음의 감동을 받아 예수께 회심할 수 있는 가장 인상적인 예수를 그리기가 소원이었는데, 이 작품에 는 그의 이런 바램과 열정이 아낌없이 담겨있다.


이런 면에서 그는 근세에 가장 설득력 있는 종교 화가의 한 사람으로 볼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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