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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나누기
김명겸요한 2017.01.15 11:37

연중 제2주일

조회 수 530 추천 수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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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한은 자기 제자들에게

 예수를 보게 하려고 말합니다.

 '보라.'

 이 단어를 우리는 요한복음의 시작부분에서 읽고 있지만,

 이 단어는 요한복음의 마지막 부분에서 한 번 더 나옵니다.

 '보라, 이 사람이다.'라고 말하면서

 신문을 마친 빌라도는

 예수를 사람들에게 보여줍니다.


 같은 단어를 쓰고 있지만,

 두 상황이 전혀 다름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예수를 보여 주기 위해서,

 사람들의 시선을 예수에게 집중 시키고 싶은 의도는 똑같지만,

 예수에 대해 말하는 사람의 자세는 다릅니다.


 요한의 모습은 증인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예수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세례를 주기 시작했으며,

 그 세례를 통해 예수가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하느님의 아드님이라는 것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예수가 자신보다 앞서신 분임을

 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빌라도의 모습은 다릅니다.

 유다인들의 입을 통해서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말을 들은 빌라도는

 두려워하게 되지만,

 그 말의 뜻을 온전히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요한처럼 하느님의 아들 앞에서

 자신이 보잘 것 없는 존재임을 고백하기보다는,

 예수를 풀어주거나 십자가에 못 박을 권한이

 자신에게 있음을 이야기 하면서

 자신이 예수보다 뛰어난 존재임을,

 더 막강한 존재임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번의 '보라'를 통해

 빌라도는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유다인들에게 넘겨주고 맙니다.


 우리 각자에게 있어서 예수는

 어떤 존재인지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예수가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말하는 것은

 무슨 의미인지,

 그리고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라고

 고백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와 더불어 나 자신은

 하느님 앞에서 어떤 존재인지

 돌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하느님 앞에서 나 자신이 부족하고 나약한 

 한 인간임을 고백할 수 없다면,

 매일의 미사에서 사제가

 '하느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분이시니,

 이 성찬에 초대 받은 이는 복되도다'라고 이야기 할 때,

 우리의 응답은 아무 의미 없는 소리가 될 수 있고,

 고통의 상황에서, 어려움이 다가올 때,

 쉽게 믿음을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나 자신을 돌아보고,

 또 하느님을 바라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인간적인 나약함으로 힘들어 하는 우리에게

 요한은 이야기 합니다.

 '보라,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시다.'

 세상에 대한 사랑 때문에

 세상을 향해 오시는 그분을

 기쁜 마음으로 바라보고

 맞아들일 수 있는 나날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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