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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십시오, 저들은 어째서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합니까?”

 

오늘 복음과 같은 말씀을 접하면 저는 은근히 화가 치솟습니다.

제 성향性向이라 할 수도 있고 지향志向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

해야 할 것을 생각해야지 왜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생각하는지,

답답하기도 하고 화가 나기까지 하는 겁니다.

 

저의 생각은 이런 것이지요.

그래 그렇게 할 것이 없어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생각하나?

 

저는 지나간 것을 잘 기억치 못합니다.

머리가 나빠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주요인은

지나간 것을 제가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가 지나간 것을 금방 잊어버리는 이유가

바로 저는 벌써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디에 도착하면 벌써 떠날 생각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나쁘게 얘기하면 조급증으로 진득하니 머물지 못하는 거라고 할 수 있지만

좋게 얘기하면 저는 어디에 안주하지 않는 것이고, 더 좋게 얘기하면

넘치는 에너지로 또 다른 열정의 순례, 사랑의 순례를 하는 겁니다.

 

같은 맥락에서 저는 미워하지 말아야지하기보다 사랑해야지하고

저도 어떤 때는 누가 미워서 미워하지 말아야지 하다가

즉시 생각을 바꾸고, 마음을 바꾸어 사랑해야지 합니다.

 

그러나 오늘은 해야 할 것, 하고 싶은 것만 생각하다가

하지 말아야 할 짓을 수없이 저지르는 저를 생각하며

겸손의 차원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성찰하려고 합니다.

 

사랑해야 할 제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미워하지 말아야 하지만

미워하는 것보다 제가 더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욕심 부리지 않는 겁니다.

왜냐 하면 제가 사랑을 하는 것을 가장 망치게 하는 것이 바로 욕심이고,

욕심 중에서도 사람에 대한 욕심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물질에 대한 욕심은 사람에 대한 욕심에 비할 때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사람에 대한 욕심이 너무 많아서 늘 좋은 사람이기를 바랍니다.

좋은 물건이 나와도 새로운 제품이 나와도 저는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에 대해서는 좋은 사람이기를 바라고,

그것이 또 얼마나 집요하냐면 이젠 좋은 사람이기를 포기할 만도 한데

끈질기게 그가 좋은 사람이기를 바라고 나아가서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제가 늘 성찰하기를 사랑을 하려면

그의 아픔을 봐야지 그의 선을 보려고 하면 안 되지요.

또 이렇게도 얘기해야겠습니다.

이미 있는 그의 선을 봐야지 없는 선이 있기를 바라면서 봐서는 안 되지요.

 

갓난아기는 욕심으로 보지 않기에 그저 사랑스럽지만

그 아이가 조금만 커도 부모의 욕심이 들어가면 불만스럽고,

불만스럽기에 갖가지 요구를 해댑니다.

 

그러니 그 욕심과 요구를 채울 수 없는 그의 한계와 고통은 보이지 않고,

채워주지 않는다고 생각이 되어 그런 그가 괘씸하고 화가 나고 밉습니다.

 

그러나 욕심 부리는 것보다 제가 더 하지 말아야 할 것은

교만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겸손이 만덕의 기초이니 교만은 만덕을 허무는 것일 진데

제게는 욕심보다도 교만이 더 큰 문제이기에 교만을 더 경계해야 하지요.

 

그런데 제 경험상 욕심은 제가 좀 경계하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교만은 하느님이 저를 깨주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극복불가능입니다.

깨지는 것은 싫은데 그러기에 깨주시기를 바라야 하는 저의 역설입니다.

 

어쩌면 바리사이들이 저와 같기 때문에 오늘 주님께 깨지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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