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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짓는 모든 죄와

그들이 신성을 모독하는 어떠한 말도 용서받을 것이다.

그러나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용서를 받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매이게 된다.”

 

오늘 주님께서는 알아듣기 힘든 말씀을,

신성을 모독하는 것과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다르다는 말씀,

신성모독죄는 용서 받아도 성령모독죄는 용서 받을 수 없다는 말씀을

하시는데 제가 보기에 두 가지는 다른 것이 아닙니다.

 

그래도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니 그 뜻을 분간하면

당신의 신성을 모독하는 말은 나를 모독하는 것이니 내가 감당하지만

당신이 성령의 힘을 빌려 하는 구원업적을 모독하는 것은

성령을 모독하는 것이기에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뜻일 겁니다.

 

우리가 종종 그렇게 얘기하지요.

나를 욕하는 것은 참을 수 있지만

내 부모를 욕되게 하는 것은 참을 수 없다고.

 

군대생활을 할 때는 이런 일도 있었습니다.

야간작전을 나갔다가 저의 분대원들이 술을 먹다가 한 장교에게 걸렸는데

그 장교는 평소 제가 천주교 신학생인 것을 비아냥거리던 분이었습니다.

 

그래서 분대원 통솔을 잘못한 죄로 제가 군대말로 빠따를 맞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잘못한 것에 비해 과하게 저를 때리는 거였습니다.

그래도 제가 잘못하였으니 참고 맞고 있는데 하느님과 천주교를 들먹이며

때리자 저는 그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내 잘못을 벌하는 것은 참겠으나

하느님과 천주교를 모독하는 것은 참을 수 없으니 그런 소리 하지 말라고,

어떻게 그런 용기가 났는지 제가 막 대들었는데 그랬더니

그 기세에 그분이 놀라 때리는 것을 멈추고 돌아갔습니다.

 

예수님도 아마 그러셨을 겁니다.

그저께 미쳤다는 소문만 듣고 친척들이 예수님을 잡으러 온 것처럼

예수님의 신성은 보지 못하고 인성만 보기에

사람들이 당신을 미쳤다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당신의 행위가 악령에 의한 것이라고 하는 것은 그래서

당신을 성령이 아니라 악마의 조종을 받는 하수인이라 하는 것은

도저히 참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용서할 수 없다는 말씀일 겁니다.

 

나의 잘못 때문에 나를 탓하는 것은 얼마든지 좋으나

내 아비를 욕하는 것은 근본을 욕하는 것이기에 참을 수 없는 것처럼

당신 모든 행위의 근본인 성령을 부정하는 것은 주님도 참을 수 없으시지요.

 

성령의 행위를 악령의 행위로 보는 것은

잘못 보는 것이 아니라 사악하게 보는 것입니다.

 

프란치스코는 영적인 권고에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성령을 힘입지 않고서는 아무도 예수님은 주님이시다.’라 할 수 없습니다

선한 일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따라서 누구든지 주님이 자기 형제 안에서 말씀하시고 이루시는 선을 보고

그 형제를 시기하면 모든 선을 말씀하시고 이루어주시는 지극히 높으신 분

자신을 시기하는 것이기에 하느님을 모독하는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모든 선행은 성령에 힘입은 것인데

그 선행을 보고 하느님 성령을 보지 못하고

그저 인간의 행위로 보는 것은 인간적인 눈이고,

악령의 행위로 보는 것은 악령의 사악한 눈이라는 겁니다.

 

자기가 한 것이 아니면 다 악한 것으로 보는 교만을 넘어,

나 아닌 다른 사람을 무시하고 업신여기는 교만을 넘어,

나 아닌 다른 사람은 다 악하다 하며 악마로 모는 교만은

교만 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경계해야 할 교만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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