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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12일 주님 부활 대축일

주님 부활 대축일을 맞이하여 부활의 참된 의미에 대해서 묵상해보고자 합니다.
고대 동방의 자연 종교에서 신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는 신화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이집트의 신화 오시리스, 메소포타미아의 신화 탐무즈, 가나안의 신화 바알, 그리스 신화 아도니스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신들의 드라마는 대자연의 순환 현상에 끊임없이 반복됩니다. 종교 의식은 이런 신들의 소생을 성스러운 표현으로 현실화함으로써 유목민과 농경민들에게 더 없이 중요한 자연의 생명력을 효과적으로 재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라고 사람들은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구약의 계시는 처음부터 이런 신화와 종교의식과는 무관합니다. 부활에 대한 성서적 개념은 불사(不死)에 대한 그리스적인 개념과는 다릅니다. 그리스적 개념에 따르면 사람의 영혼은 본질적으로 썩지 않는 것이어서, 죽음으로 인해 육체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되는 순간 신적인 불사의 경지에 들어갑니다. 반면에 성서적 개념에 따르면, 인간의 전 인격체가 현상태로는 죽음의 지배하에 벗어나지 못합니다. 영혼은 저승의 포로가 되고 몸은 무덤에서 썩는 죽음 그 자체입니다. 그렇지만 이 상태는 일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사람은 마치 묻혀 있던 땅에서 다시 일어나듯이, 깊은 잠에서 다시 깨어나듯이, 하느님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다시 살아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사상은 구약시대에서부터 형성되었고 신약에 와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죽은 자들 가운데서 맏이로(콜로 1,18) 부활하신 이후부터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희망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생명과 죽음의 유일한 주인이십니다. 하느님께서는 사람의 영혼을 구렁에서 건져내시고(시편 103,4) 생명을 되돌려 주십니다(시편 41,3; 80,19). 즉 사람들의 영혼을 저승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몸을 썩게 버려두지 않으십니다(시편 16,10-11)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의인들이 마지막 날에 부활하리라는 것을 단순히 믿는 데에 그치지 않으셨습니다. 부활의 신비가 하느님께로부터 삶과 죽음에 대한 지배권을 받고 있는 당신으로부터 시작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아버지께로부터 받으신 이 권능을 여러 죽은 자들을 다시 살리심으로써 나타내셨습니다. 즉 야이로의 딸(마르 5,21-43; 마태 9,18-26; 루카 8,40-56), 나인의 과부의 아들(루카 7,11-17), 예수님의 친구 라자로(요한 11장)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열두 사도들은 부활에 관한 예언과 성서 말씀이 첫째로 예수님 자신을 가리킨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요한 20,9). 그래서 예수님의 죽음과 매장은 그들을 실망에 빠지게 했습니다. 그들로 하여금 부활을 믿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활의 체험이 반드시 필요했던 것입니다. 빈무덤을 발견했다는 체험만으로는 그들을 확신 시키는 데 부족했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시체를 옮기는 것으로도 이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무덤 앞에서는 제자들 중에 요한만이 주님의 부활을 믿었던 것입니다(요한 20,8).

주님의 부활은 우리 각자에게 야기되는 죽음과 구원의 문제를 해결하여 줍니다. 우리 신앙의 첫째 자리인 이 부활은 또한 우리의 희망의 토대이며 희망의 목표를 결정지어 줍니다. 그뿐 아니라 예수님 자신이 부활이여 생명이시며 그분을 믿는 자는 죽었을 지라도 다시 살아날 것입니다.(요한 11,25). 이런 부활의 근본적 확신은 그리스도인의 모든 실존을 결정합니다. 이 확신은 또한 그리스도인의 희망의 원천입니다. 

주님께서 참으로 부활하셨도다 알렐루야 알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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