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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아무 방해도 받지 않고 아주 담대히 하느님의 나라를 선포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가르쳤다."

 

부활 시기를 끝내며 교회 전례는 독서와 복음으로

각기 사도행전의 마지막 장과 요한복음의 마지막 장을 들려줍니다.

 

그런데 사도행전은 바오로 사도의 최후를 얘기하지 않고,

계속 선교하는 것으로 얘기하고 그뿐 아니라 아무 방해를 받지 않고

담대히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데 이때 실제의

바오로 사도는 갇혀 있는 상태였고 많은 방해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사도행전이 바오로 사도가 아무 방해를 받지 않았다고 함은

방해가 없어서 방해를 받지 않는 것이 아니라

방해에도 불구하고 방해받지 않았음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마치 축구에서 집념의 축구 선수가 온갖 수비 방해에도

그것을 뚫고 마침내 공을 넣는 것처럼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복음선포를 했다는 말이겠습니다.

 

오늘 얘기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감금 상태에 있지만

찾아오는 사람에게 복음을 선포하는 그였지요.

 

"'그래서 여러분을 뵙고 이야기하려고 오시라고 청하였습니다.'

바오로는 자기의 셋집에서 만 이 년 동안 지내며,

자기를 찾아오는 모든 사람을 맞아들였다."

 

그러므로 방해를 받는 것은 내가 방해를 받아야지 받는 겁니다.

누가 방해를 했어도 내가 받지 않으면 방해받는 것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하느님의 일을 하느님의 힘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바오로 사도처럼 아무리 누가 방해해도 방해받지 않습니다.

 

제가 지금 여기서 하는 선교 협동조합을 감히 바오로 사도의 선교와

비교할 수 없는 거지만, 어떻게 해서라도 선교하려고 한다는 면에서는 같습니다.

 

불랙 리스트에 올라 제가 중국에 갈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여기에 와있는 분들을 선교하자고 한 것이 여기 선교 협동조합이잖습니까?

 

제 생각에 상관하지 말라는 오늘 주님 말씀도 같은 맥락입니다.

"내가 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내가 바란다 할지라도,

그것이 너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너는 나를 따라라."

 

주님을 따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상관하지 말라는 말씀이잖아요?

우리말에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 난다는 말이 있지요.

 

한 손으론 소리 나지 않으니 소리 나기 위해선 다른 손이 필요하다는 말도 되지만

이를 뒤집으면 아무리 시비 걸어도 상관치 않으면 싸움이 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갈등葛藤이라는 말도 같은 맥락입니다.

갈등이란 칡 나무 갈과 등나무 등이 합쳐진 말이잖아요?

 

칡이나 등나무 모두 꼬는 성질이 있는데

그것들이 서로 꼬니 풀기 어려운 문제처럼

풀기 쉽지 않은 매듭이 되고 갈등이 되는 거지요.

 

그러나 칡이나 등나무가 아무리 꼬아와도

내가 칡이나 등나무가 아니고 거기에 얽히지도 않으면

아무 문제가 없고 갈등은 아예 생기지도 않습니다.

바오로 사도에게는 복음을 전하는 일만 중요합니다.

베드로 사도에게는 주님을 따르는 일만 중요합니다.

 

그래서 그 중요한 것 그 한 가지에만 집중하면

아무런 방해를 받지도 않고 아무것도 상관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아무리 방해를 해도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는 나,

중요한 것 외에는 아무것도 상관치 않는 나가 되고,

그럼으로써 주님을 따르고 복음을 선포하는 일에 매진하는 내가 되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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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가온 2022.06.04 06:29:05
    아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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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2.06.04 05:41:35
    21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 <br />(아무것도 상관치 않는 자유로움)<br />http://www.ofmkorea.org/408238<br /><br />20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상관해야 할 것과 상관치 말아야 할 것)<br />http://www.ofmkorea.org/355625<br /><br />18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아무리 방해해도 아무 방해를 받지 않는 비결)<br />http://www.ofmkorea.org/122966<br /><br />17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고통과 사랑을 주님 앞에서 남과 비교하지 말라)<br />http://www.ofmkorea.org/105003<br /><br />13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길을 가는 사람은)<br />http://www.ofmkorea.org/53618<br /><br />12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사도행전, 끝이 없는 얘기)<br />http://www.ofmkorea.org/5871<br /><br />10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사랑의 집중성)<br />http://www.ofmkorea.org/4026<br /><br />09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Never ending story)<br />http://www.ofmkorea.org/2593<br /><br />08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your way is My Way)<br />http://www.ofmkorea.org/1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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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2.06.04 05:41:06
    08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your way is My Way)<br />http://www.ofmkorea.org/1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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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2.06.04 05:40:43
    09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Never ending story)<br />http://www.ofmkorea.org/2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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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2.06.04 05:40:19
    10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사랑의 집중성)<br />http://www.ofmkorea.org/4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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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2.06.04 05:39:59
    12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사도행전, 끝이 없는 얘기)<br />http://www.ofmkorea.org/5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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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2.06.04 05:39:37
    13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길을 가는 사람은)<br />http://www.ofmkorea.org/53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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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2.06.04 05:39:15
    17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고통과 사랑을 주님 앞에서 남과 비교하지 말라)<br />http://www.ofmkorea.org/105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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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2.06.04 05:38:54
    18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아무리 방해해도 아무 방해를 받지 않는 비결)<br />http://www.ofmkorea.org/122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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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용서받은죄인 2022.06.04 05:38:29
    20년 부활 제7주간 토요일<br />(상관해야 할 것과 상관치 말아야 할 것)<br />http://www.ofmkorea.org/355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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