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을 만나고 싶은 때가 언제쯤 이었습니까? 그것은 절박함과 절실로 내 몸이 달아 오를 때 였습니다. 존재의 몰입으로도 헤어나올 수 없는 위기 때 우리는 현실을 압도하는 절대 힘으로 대변되는 하느님을 찾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감옥에 갇혀 살기를 희망했고, 죽음의 두려움에 아빠 하느님에게 기도하신 분이십니다. 그리스도는 현실을 압도하는 힘이 아니었습니다. 그리스도는 현실에 압살되어 절박과 절실로 기도하신 분이셨습니다. 여느 한 사람 이었습니다.
오늘 복음의 그리스도의 말씀과 행동은 못마땅합니다. 이방인 여인이 자신의 딸을 위한 간청을 외면하시고, 제자들의 재촉에 건네어 주신 말씀은 여인에게 치욕적 말씀이었습니다. 그 당시 이스라엘 남성의 시선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방인 여인은 강아지 만도 못한 존재인 것입니다. 제자들도 이방인 여인을 떼어 놓으려고 했지만 어쩔 수 없을 정도로 여인은 절박과 절실로 그리스도께 간청했나 봅니다. 제자들에게는 강아지가 스승의 자비를 구한다는 것은 불경이었을 것입니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람을 구별 짓습니다. 순결과 불결, 이스라엘 민족과 이방인, 구원 받을 자와 구원 받지 못할 자로 말할 수 있습니다. 구원 받지 못할 자는 죄인이며 죽어 없어져야 할 것들입니다. 그 여인이 예수님께 신앙하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불결, 이방인, 구원 받지 못할 자, 죽어야 할 죄인으로 단정하는 폭력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하도록 재촉한 것입니다.
이 여인은 딸을 돌보아야 하는 이방인이며 자신을 강아지로 여기는 유대인과 함께 사는 구조적 약자입니다. 그리고 이제 제자들에 의해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버림 받을 위기에 있는 것입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를 재촉합니다.
그리스도는 제자들이 하고 싶은 격멸과 모욕의 욕설을 그 여인에게 합니다. 하느님마저 그 여인을 버리는 순간이었습니다. 구원 받지 못할 사람인 것입니다. 존재의 차이를 진리로 선언하는 것입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의 영광은 이거야 하며 무언가 정리되고 바로 잡히는 질서를 확인했을 것입니다. 구별 짓는 자는 하느님의 편에 서고, 세상을 압도하는 힘을 소유한 자 입니다. 쓸모 없는 것들은 영원히 저 구덩이에서 살아야 해 …
그리스도는 그 여인의 대답을 알고 있었는지 모릅니다. 일찌감치 이방인 여인이 당신에게 도움을 청할 때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제자들에게 사람을 구별 짓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제자들 스스로 여인에게서 배우게 하십니다. 분명히 여인이 제자들에게서 받은 오늘의 수모가 처음이 아니었을 겁니다. 일상이고 늘 가슴을 멍들게 하는 십자가 이었을 것입니다. 차별과 배제 그리고 소외에 압살되어 살려달라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 구조에 갇혀서 헤어나올 길도, 도울 이도 없는 즉 거부가 자신의 이름입니다. 사람도 아닌 구더기 사람들에게는 천덕꾸러기입니다. 기여히는 하느님에게서도 버림 받은 여인, 나의 하느님, 나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나이까 기도해야 하는 이입니다.
여인은 그리스도로부터 희망하기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아빠 하느님께 희망하기를 포기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여인은 그리스도의 신앙을 닮아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이 여인과 같은 사람들을 아빠 하느님의 마음으로 사랑하셨습니다.
勳OFM
그러나 그리스도는 감옥에 갇혀 살기를 희망했고, 죽음의 두려움에 아빠 하느님에게 기도하신 분이십니다. 그리스도는 현실을 압도하는 힘이 아니었습니다. 그리스도는 현실에 압살되어 절박과 절실로 기도하신 분이셨습니다. 여느 한 사람 이었습니다.
오늘 복음의 그리스도의 말씀과 행동은 못마땅합니다. 이방인 여인이 자신의 딸을 위한 간청을 외면하시고, 제자들의 재촉에 건네어 주신 말씀은 여인에게 치욕적 말씀이었습니다. 그 당시 이스라엘 남성의 시선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방인 여인은 강아지 만도 못한 존재인 것입니다. 제자들도 이방인 여인을 떼어 놓으려고 했지만 어쩔 수 없을 정도로 여인은 절박과 절실로 그리스도께 간청했나 봅니다. 제자들에게는 강아지가 스승의 자비를 구한다는 것은 불경이었을 것입니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람을 구별 짓습니다. 순결과 불결, 이스라엘 민족과 이방인, 구원 받을 자와 구원 받지 못할 자로 말할 수 있습니다. 구원 받지 못할 자는 죄인이며 죽어 없어져야 할 것들입니다. 그 여인이 예수님께 신앙하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불결, 이방인, 구원 받지 못할 자, 죽어야 할 죄인으로 단정하는 폭력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하도록 재촉한 것입니다.
이 여인은 딸을 돌보아야 하는 이방인이며 자신을 강아지로 여기는 유대인과 함께 사는 구조적 약자입니다. 그리고 이제 제자들에 의해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버림 받을 위기에 있는 것입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를 재촉합니다.
그리스도는 제자들이 하고 싶은 격멸과 모욕의 욕설을 그 여인에게 합니다. 하느님마저 그 여인을 버리는 순간이었습니다. 구원 받지 못할 사람인 것입니다. 존재의 차이를 진리로 선언하는 것입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의 영광은 이거야 하며 무언가 정리되고 바로 잡히는 질서를 확인했을 것입니다. 구별 짓는 자는 하느님의 편에 서고, 세상을 압도하는 힘을 소유한 자 입니다. 쓸모 없는 것들은 영원히 저 구덩이에서 살아야 해 …
그리스도는 그 여인의 대답을 알고 있었는지 모릅니다. 일찌감치 이방인 여인이 당신에게 도움을 청할 때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제자들에게 사람을 구별 짓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제자들 스스로 여인에게서 배우게 하십니다. 분명히 여인이 제자들에게서 받은 오늘의 수모가 처음이 아니었을 겁니다. 일상이고 늘 가슴을 멍들게 하는 십자가 이었을 것입니다. 차별과 배제 그리고 소외에 압살되어 살려달라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 구조에 갇혀서 헤어나올 길도, 도울 이도 없는 즉 거부가 자신의 이름입니다. 사람도 아닌 구더기 사람들에게는 천덕꾸러기입니다. 기여히는 하느님에게서도 버림 받은 여인, 나의 하느님, 나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나이까 기도해야 하는 이입니다.
여인은 그리스도로부터 희망하기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아빠 하느님께 희망하기를 포기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여인은 그리스도의 신앙을 닮아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이 여인과 같은 사람들을 아빠 하느님의 마음으로 사랑하셨습니다.
勳OFM
말씀 나누기에 자주 뵙기를 기대합니다.
오늘 복음 말씀을 이렇게 이해할 수 있구나 생각케 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