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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히브리서는 예수가 우리 구원의 영도자임을 얘기하면 그러나

이 구원의 영도자가 우리 구원을 위해 잠시 천사들보다 못하게

수난을 받으시겠지만, 영광과 존귀의 관을 쓰실 분이고

만물이 그분 발아래 있게 될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그런데 오늘 히브리서에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은총으로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겪으셔야 했습니다."라는 난해한 구절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겪으셔야 했는데

그것이 하느님의 은총이라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하느님의 은총으로"라는 구절이 일부 히브리서에는

"하느님 없이"로 나와 있어서 학자들 사이에

어떤 것이 맞는 말지 논란이 있을 정도입니다.

 

만일 "하느님 없이"의 뜻이라면 하느님 없이 수난을 당했다는 뜻이거나

신성의 그리스도가 아니라 인성의 예수로 수난당했다는 뜻이 될 겁니다.

'엘로이, 엘로이 레마 사박타니, 하느님 어찌하여 절 버리셨습니까?'라고

절규하던 그 예수님을 뜻할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자는 하느님의 은총으로 모두를 위해 겪으셔야 했다는

뜻으로 이해를 하는데 그렇다면 이것의 뜻은 무엇일까요?

 

그래서 무슨 뜻일까 알기 위해 옛날 공동 번역을 보니 "이렇게 예수께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의 고통을 겪으신 것은 하느님의 은총의

소치입니다."라고 번역되어 있고, 200주년 성서는 "하느님의 은총으로

모든 사람을 위해 죽음의 고통을 맛보셨다."라고 번역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에는 두 가지 뜻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두를 위해 죽으신 것은 하느님 은총에 의한

것이라는 뜻으로 다시 두 가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느님 은총의 수혜자가 우리인 경우와 예수 그리스도인 경우입니다.

그러니까 하느님의 은총 덕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두를 위해

죽으실 수 있었다는 뜻과 하느님 은총 덕분에 비록 예수 그리스도는

죽었어도 우리는 모두 구원을 받을 수 있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제 생각에 하느님의 은총이 두 가지 다 가능하게 하신 것입니다.

왜 그렇게 이해하는 것이 좋냐 하면 이어지는 말씀이

"사람을 거룩하게 해 주시는 분이나(그리스도) 거룩하게 되는 사람들이나

모두 한 분(성부)에게서 나왔습니다."라고 얘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실 수 있게도 하시고,

그분의 죽으심으로 우리가 구원을 받을 수 있게도 하신 것은

하느님이시고, 다 하느님 은총의 소치이고 덕분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얘기해도 되겠습니다.

하느님 은총의 목적은 우리 모두의 구원이고,

하느님 은총의 힘은 주님의 구원 능력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주님처럼 하느님 은총에 힘입지 않고는

죽음은커녕 작은 수난도 감수할 엄두를 내지 못할 것이고,

설사 엄두를 냈을지라도 감당할 수도 구원의 도구가 될 수도 없을 겁니다.

 

희생이 없는 구원은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 히브리서도 완전한 구원을 위해서는 희생이 당연하다고 얘기합니다.

"하느님께서 많은 자녀들을 영광으로 이끌어 들이시면서 그들을 위한

구원의 영도자를 고난으로 완전하게 만드신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그 구원이 완전하려면 구원의 영도자가 마땅히 고난을 받아야 한다는데

이는 말씀 한마디로 무에서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느님께서

말씀 한마디로 곧 능력으로 구원하실 수도 있지만 사랑으로

곧 당신의 희생으로 구원함이 더 완전하고 마땅하다는 뜻이지요.

 

구원의 영도자가 이러하다면 우리도, 본래 구원의 능력도 없기도 하지만,

설사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수난의 사랑으로 구원에 이바지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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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성체순례자 2021.01.12 05:35:45
    신부님의 말씀을 같은 전례시기에는 어떻게 묵상하고
    강론하셨는지 비교하면 더욱 풍성한 내용을 알 수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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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성체순례자 2021.01.12 05:3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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