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둘째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율법의 가장 중요한 두 계명에 대한 말씀입니다.
율법 학자가 가장 큰 계명에 대해서 묻고,
주님께서 첫째와 둘째가는 사랑을 말씀하셨지만
둘을 하나로 묶으면 사랑이 제일 중요한 계명이라는 말씀입니다.
사랑이 제일 중요하다는 말씀입니다.
모든 사랑이 중요하다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사랑을 구분하기도 하고,
사랑에 차등을 두거나 어떤 사랑에 더 집착하기도 합니다.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구분하고,
하느님 사랑이 이웃 사랑보다 더 중요하다고 하거나
말로는 하느님을 모든 것보다 사랑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웃 사랑밖에 할 줄 모르고,
그것도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밖에 사랑할 줄 모릅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둘째도 이와 같다.”
두 사랑이 결코 다르지 않다는 말씀입니다.
하느님과 이웃을 가르는 사람에게는 사랑이 같지 않겠지요.
하느님 사랑이 이웃 사랑보다 앞서든지
이웃 사랑이 하느님 사랑보다 앞섭니다.
그러나 최 재우나 최 시형이 얘기하듯
사람이 곧 하늘임을 깨친 사람들에게는
그리고 불교의 불이사상不二思想처럼
사람이 하느님과 둘이 아니고
너와 내가 둘이 아님을 깨친 사람에게는
사랑도 갈리거나 나눌 수 없는 하나이고 같은 사랑입니다.
주님께서도 당신과 아버지가 둘이 아니라 하나라고 하시고,
당신과 우리도 둘이 아니라 하나라고 하시고
우리도 둘이 아니라 하나라고 하시며,
그럼에도 둘로 갈라지고 나뉘었으면 하나가 되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주님의 이 가르침을 깨달은 사람은 누구나
하느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을 구별하거나 나누지 않고
구별과 나뉨이 없는 사랑을 합니다.
왜 하느님을 이웃보다 더 사랑해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까?
그것이 진짜 하느님을 더 사랑하는 것이 되기라도 하는가요?
어쩌면 이웃을 더 사랑하는 사람이 그런 사랑을 변명하거나
하느님 사랑은 받지도 못하고 하지도 못하는 사람이 그런 사랑을
감추려고 하느님 사랑을 이웃 사랑보다 더 강조하는 것은 아닐까요?
돈 없는 사람이 그것을 감추려고 허세로 돈을 더 쓰는 것처럼 말입니다.
부모는 형제를 사랑하지 않고 부모만 사랑하는 그런 사랑,
부모보다 형제를 덜 사랑하는 그런 사랑을 결코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느님은 부모보다 더 그런 사랑을 좋아하지 않으시고
다만 모든 사랑의 원동력인 하느님 사랑 없이 이웃을 사랑할까 봐
하느님 사랑이 첫째간다고 말씀하시는 그 뜻을 우리는 오늘 알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