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
저는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곳에 가는 것도 싫고
환영받지 못하는 곳에 가는 것은 두렵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오늘 박해와 죽음이 기다리고 있는 곳에
제자들을 파견하시며 박해와 죽음을 각오하라고 하십니다.
각오한다는 것은 기대하는 것과 사뭇 다릅니다.
기대란 선을 기대하는 것이지 악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지요.
그러므로 이렇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기대가 내가 원하는 것, 즉 선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이라면
각오란 내가 원치 않지 않는 것, 즉 악도 받아들이겠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사람들 백이면 백 모두 선을 기대하지
악을 각오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이고,
그리고 선을 기대하는데 악을 만나는 것이 우리의 인생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생을 오래 산 사람이라면 기대치를 낮추거나
선을 기대하기보다는 악과 마주치지 않기만을 바랍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나쁜 일만 없기를 바라는
이런 소극적인 자세로는 아니 된다고 하십니다.
안 좋은 일이 생기지 않으려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니 말입니다.
사랑도 하지 않을 것이고,
복음을 선포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사랑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악을 각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복음을 전하지 못하는 이유도 악을 각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괜히 악을 각오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살아온 생애가 늘 안 좋은 일 뿐이니
체념적으로 악을 각오하는 게 아니라
더 사랑하기 위해서 더 큰 악을 각오하는 것이고,
그래서 주님은 당신 때문에 미움 받을 것 각오하라 오늘 말씀하십니다.
저는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곳에 가는 것도 싫고
환영받지 못하는 곳에 가는 것은 두렵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오늘 박해와 죽음이 기다리고 있는 곳에
제자들을 파견하시며 박해와 죽음을 각오하라고 하십니다.
각오한다는 것은 기대하는 것과 사뭇 다릅니다.
기대란 선을 기대하는 것이지 악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지요.
그러므로 이렇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기대가 내가 원하는 것, 즉 선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이라면
각오란 내가 원치 않지 않는 것, 즉 악도 받아들이겠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사람들 백이면 백 모두 선을 기대하지
악을 각오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이고,
그리고 선을 기대하는데 악을 만나는 것이 우리의 인생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생을 오래 산 사람이라면 기대치를 낮추거나
선을 기대하기보다는 악과 마주치지 않기만을 바랍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나쁜 일만 없기를 바라는
이런 소극적인 자세로는 아니 된다고 하십니다.
안 좋은 일이 생기지 않으려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니 말입니다.
사랑도 하지 않을 것이고,
복음을 선포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사랑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악을 각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복음을 전하지 못하는 이유도 악을 각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괜히 악을 각오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살아온 생애가 늘 안 좋은 일 뿐이니
체념적으로 악을 각오하는 게 아니라
더 사랑하기 위해서 더 큰 악을 각오하는 것이고,
그래서 주님은 당신 때문에 미움 받을 것 각오하라 오늘 말씀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