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기도할 때에 다른 민족 사람들처럼 빈말을 되풀이하지 마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해야 들어주시는 줄로 생각한다.
그러니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여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주님께서는 기도에 대해 가르침을 주시면서
빈말을 되풀이하지 말고 많은 말을 하려고도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언뜻 들으면 양이 아니라 질이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가요?
그런 느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길게 기도하고,
오래 기도하고,
화려하게 기도하는 것을 기도 잘하는 거로 생각지 말라하심은 분명합니다.
그렇다고 짧게 그리고 잠깐 기도하면 잘하는 기도라는 말씀도 아니지요.
길건 짧건, 오래하건 잠깐 하건 그것이 빈말이면 기도라고 할 수 없고,
그런 기도는 하지 말라고 하시는 겁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빈말의 기도입니까?
빈말이란 마음에 없는 말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마음에도 없는 말은 하질 말아!”라고 할 때의 그 빈말입니다.
어제는 어느 수녀원 미사를 봉헌하러 가는데 여고 교정을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학교 정문에 “저희 학교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라는
환영의 입간판이 있는데 <진심>이 제겐 진심으로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마음에도 없는 말로 느껴졌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마음에 없는 말이란 직역하면 마음에 말이 없다는 것이지만
사실은 마음에 사랑이 없다는 것이고,
사랑이 없다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이 내 마음 안에 없다는 거겠지요.
이런 뜻에서 저는 오늘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 중에서
그 첫 마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빈말이 아니라 마음으로 하느님을 나의 아버지로 부르는 것 말입니다.
아버지의 나라가 오시고,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길 빌기 전에
먼저 아버지를 우리가 진심으로 그리고 사랑으로 만나야 하고,
아버지의 나라가 오시고,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도
먼저 하느님을 진정 “나의 아버지”로 우리가 사랑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의 기도를 할 때 무엇보다 먼저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를 빈말이 아니라 진심으로라고 불러야 합니다.
그리고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를 진심으로 불렀으면
이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를 진심으로 불러야 합니다.
주님은 분명코 “나의 아버지”가 아니라 “우리 아버지”로 가르쳐주셨습니다.
하느님은 나만의 아버지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아버지이시지요.
이슬람 신자, 힌두교 신자, 유다인의 아버지이기도 하고,
일본 사람, 북한 사람, 중국 사람의 아버지이기도 하며,
심지어 하느님을 거부하는 사람들의 아버지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가 아니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우리가 진심으로 기도한다면
나에게만 일용할 양식을 달라고 하지 않고
우리 이웃, 북한과 아프리카의 이웃에게도 달라고 기도하고,
용서와 악에서의 구원도 마찬가지로 주님께 청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북한 복음화를 위한 주님의 기도를 이렇게 바꿔 기도합니다.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는 주님,
북녘의 형제들에게도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저희 서로 잘못한 것을 저희 서로 용서하게 하시고
그 용서를 보시고 저희를 용서하시며
형제를 외면하고픈 유혹에 빠지지 말게 하시고
형제를 악으로 보는 악에서 저희를 구하소서.”
빈말이 아니라 참말로 기도하고,
참말로 하느님을 우리 아버지로 고백하는 아버지의 자녀들이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