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 시기
사순 시기는 ‘재의 수요일’부터 ‘주님 만찬 성목요일’의 주님 만찬 미사 전까지이다. ‘사순’은 본래 ‘40일’이라는 뜻으로, 이 기간 동안 교회는 예수님의 부활을 준비하며 참회와 보속, 그리고 희생을 실천할 것을 권고한다. 사순 시기의 ‘재의 수요일’과 ‘주님 수난 성금요일’에는 금식(만 18세부터 60세까지)과 금육(만 14세부터 죽을 때까지)을 지킨다. 그리고 제의 색깔은 회개와 속죄의 상징인 자주색으로 바뀌며, 전례에서 ‘알렐루야’와 ‘영광송’은 생략된다.
초대 교회의 부활 축제에는 사순 시기가 들어 있지 않았고, 오직 부활 대축일을 중심으로 한 ‘파스카 삼일’만을 지냈다. 그 이후 부활 대축일의 참된 준비를 위한 회개와 보속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차로 확산되었다. 사순 시기가 40일로 정착된 것은 니케아 공의회(325년)의 결정이며, ‘재의 수요일’부터 지키기 시작한 것은 6세기 말 그레고리오 1세 교황 때부터였다. 특별히 이 시기는 예비 신자들이 세례를 준비하는 마지막 기간이었으므로 더욱 경건하게 지냈다.
‘40’이라는 숫자는 성경에서 중대한 사건을 앞두고 이를 준비하는 기간을 상징한다. 모세는 십계명을 받기 전 40일 동안 재를 지켰고, 엘리야도 호렙 산에 갈 때 40일을 걸었다. 예수님께서도 광야에서 40일 동안 단식하시며 기도를 하신 뒤 공생활을 시작하셨다.
이 사순 시기 동안 희생과 봉사 생활을 하는 것은 교회의 오랜 전통이다. 신자들은 이 기간 동안 지난날의 잘못을 돌아보며 주님의 계명에 충실할 것을 다짐한다. 또한 스스로 극기와 절제의 생활을 하면서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 기회를 자주 마련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순 시기의 특별한 은총을 체험하게 된다. 특별히 ‘십자가의 길’ 기도를 자주 바침으로써 그리스도의 수난에 동참하고, 생활 속에서 자신의 십자가를 묵상하고자 한다.
오늘은 사순 시기를 시작하는 첫날이다. 사제는 회개와 속죄를 상징하는 자주색 제의를 입는다. 이날 교회는 참회의 상징으로 재를 축복하여 머리에 얹는 예식을 거행한다. 사람이 흙에서 왔고 다시 흙으로 돌아갈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재의 수요일’은 이 예식에서 비롯된 명칭이다. 재는 지난해 ‘주님 수난 성지 주일’에 축복했던 나뭇가지를 태운 것이다. 재를 머리에 뿌리는 것은 전통적인 참회의 상징이다.
오늘 전례
오늘부터 사순 시기가 시작됩니다. 이 시기에는 회개와 보속을 강조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주님의 부활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은총을 청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순 시기는 정화와 희망의 시기이기도 합니다. 절제 있는 생활을 하며 선행과 기도를 통하여 우리의 삶이 깨끗해지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은총을 청하며 미사를 봉헌합시다.
[말씀의 초대]
요엘 예언자는 회개를 종용한다. 단식하고 슬퍼하며 주님께 돌아갈 것을 권고한다. 그러면 자비하신 주님께서 은혜를 베푸실 것이다. 회개는 축복을 가져온다. 옷만 찢는 회개가 아니라 마음을 바꾸는 회개가 필요하다(제1독서). 하느님과 화해하여야 한다. 그러면 은총이 함께한다. 그분께 마음을 돌리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화해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매일이 은총의 날이고 구원의 날이다(제2독서). 신앙인은 자선과 기도와 단식을 통하여 주님의 은총을 받는다. 자신의 행동을 자랑하지도 않아야 한다.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려고 단식하고 기도한다면 어리석은 일이다. 은총이 함께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보다 하느님께 인정받도록 애써야 한다(복음).
[제1독서]
<너희는 옷이 아니라 너희 마음을 찢어라.>
▥ 요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2,12-18
12 주님의 말씀이다. 이제라도 너희는 단식하고 울고 슬퍼하면서 마음을 다하여 나에게 돌아오너라. 13 옷이 아니라 너희 마음을 찢어라. 주 너희 하느님에게 돌아오너라. 그는 너그럽고 자비로운 이, 분노에 더디고 자애가 큰 이, 재앙을 내리다가도 후회하는 이다. 14 그가 다시 후회하여 그 뒤에 복을 남겨 줄지, 주 너희 하느님에게 바칠 곡식 제물과 제주를 남겨 줄지 누가 아느냐?
15 너희는 시온에서 뿔 나팔을 불어 단식을 선포하고, 거룩한 집회를 소집하여라. 16 백성을 모으고 회중을 거룩하게 하여라. 원로들을 불러 모으고, 아이들과 젖먹이들까지 모아라. 신랑은 신방에서 나오고, 신부도 그 방에서 나오게 하여라.
17 주님을 섬기는 사제들은 성전 현관과 제단 사이에서 울며 아뢰어라. “주님, 당신 백성에게 동정을 베풀어 주십시오. 당신의 소유를 우셋거리로, 민족들에게 이야깃거리로 넘기지 마십시오. 민족들이 서로 ‘저들의 하느님이 어디 있느냐?’ 하고 말해서야 어찌 되겠습니까?”
18 주님께서는 당신 땅에 열정을 품으시고, 당신 백성을 불쌍히 여기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하느님과 화해하십시오. 지금이 바로 매우 은혜로운 때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2서 말씀입니다. 5,20─6,2
형제 여러분, 20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절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권고하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여러분에게 빕니다. 하느님과 화해하십시오. 21 하느님께서는 죄를 모르시는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만드시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의로움이 되게 하셨습니다. 6,1 우리는 하느님과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서 권고합니다.
하느님의 은총을 헛되이 받는 일이 없게 하십시오. 2 하느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은혜로운 때에 내가 너의 말을 듣고, 구원의 날에 내가 너를 도와주었다.” 지금이 바로 매우 은혜로운 때입니다. 지금이 바로 구원의 날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1-6.16-18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 “너희는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의로운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그러지 않으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에게서 상을 받지 못한다.
2 그러므로 네가 자선을 베풀 때에는, 위선자들이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듯이, 스스로 나팔을 불지 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을 상을 이미 받았다. 3 네가 자선을 베풀 때에는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라. 4 그렇게 하여 네 자선을 숨겨 두어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5 너희는 기도할 때에 위선자들처럼 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려고 회당과 한길 모퉁이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을 상을 이미 받았다. 6 너는 기도할 때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은 다음, 숨어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여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16 너희는 단식할 때에 위선자들처럼 침통한 표정을 짓지 마라. 그들은 단식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려고 얼굴을 찌푸린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을 상을 이미 받았다. 17 너는 단식할 때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어라. 18 그리하여 네가 단식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지 말고, 숨어 계신 네 아버지께 보여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적선(積善)하는 이는 귀신도 어쩌지 못한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선행에는 하늘의 힘이 담겨져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도 불안하면 점(占)을 보고 부적 부치는 데 더 열중하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그들은 액을 쫓고 액땜한답시고 굿하는 데 정성을 더 쏟습니다. 적선이 좋은 줄은 알지만 실천은 어렵습니다. 옛부터 그랬습니다.
남을 돕는다고 해서 다 적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진정한 적선이 되려면 남모르게 해야 합니다. 복음 말씀처럼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하늘의 힘이 함께합니다. 적선하라고 하면 금방 금전적인 것과 연관 짓기가 십상입니다. 돈과 재물로 도와야만 적선이 된다고 너무 쉽게 생각해 버립니다.
그러나 사람에게 진정으로 요구되는 것은 돈이 아니라 사랑입니다. 물질이 아니라 애정입니다. 다정한 말 한마디와 따뜻한 미소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적선이 될 수 있습니다. 남을 위한 작은 기도가 세상의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적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적선은 나눔이며 사랑의 실천입니다.
적선하는 이가 많아지면 은총도 많아집니다. 그러한 사람과 자주 만나면 하늘의 힘도 자주 체험하게 됩니다. 그러한 사람과 사귀면 인생살이 또한 밝아집니다. 자선을 베푸는 이와 가까이해야 할 이유입니다.
사순 시기는 ‘재의 수요일’부터 ‘주님 만찬 성목요일’의 주님 만찬 미사 전까지이다. ‘사순’은 본래 ‘40일’이라는 뜻으로, 이 기간 동안 교회는 예수님의 부활을 준비하며 참회와 보속, 그리고 희생을 실천할 것을 권고한다. 사순 시기의 ‘재의 수요일’과 ‘주님 수난 성금요일’에는 금식(만 18세부터 60세까지)과 금육(만 14세부터 죽을 때까지)을 지킨다. 그리고 제의 색깔은 회개와 속죄의 상징인 자주색으로 바뀌며, 전례에서 ‘알렐루야’와 ‘영광송’은 생략된다.
초대 교회의 부활 축제에는 사순 시기가 들어 있지 않았고, 오직 부활 대축일을 중심으로 한 ‘파스카 삼일’만을 지냈다. 그 이후 부활 대축일의 참된 준비를 위한 회개와 보속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차로 확산되었다. 사순 시기가 40일로 정착된 것은 니케아 공의회(325년)의 결정이며, ‘재의 수요일’부터 지키기 시작한 것은 6세기 말 그레고리오 1세 교황 때부터였다. 특별히 이 시기는 예비 신자들이 세례를 준비하는 마지막 기간이었으므로 더욱 경건하게 지냈다.
‘40’이라는 숫자는 성경에서 중대한 사건을 앞두고 이를 준비하는 기간을 상징한다. 모세는 십계명을 받기 전 40일 동안 재를 지켰고, 엘리야도 호렙 산에 갈 때 40일을 걸었다. 예수님께서도 광야에서 40일 동안 단식하시며 기도를 하신 뒤 공생활을 시작하셨다.
이 사순 시기 동안 희생과 봉사 생활을 하는 것은 교회의 오랜 전통이다. 신자들은 이 기간 동안 지난날의 잘못을 돌아보며 주님의 계명에 충실할 것을 다짐한다. 또한 스스로 극기와 절제의 생활을 하면서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 기회를 자주 마련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순 시기의 특별한 은총을 체험하게 된다. 특별히 ‘십자가의 길’ 기도를 자주 바침으로써 그리스도의 수난에 동참하고, 생활 속에서 자신의 십자가를 묵상하고자 한다.
오늘은 사순 시기를 시작하는 첫날이다. 사제는 회개와 속죄를 상징하는 자주색 제의를 입는다. 이날 교회는 참회의 상징으로 재를 축복하여 머리에 얹는 예식을 거행한다. 사람이 흙에서 왔고 다시 흙으로 돌아갈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재의 수요일’은 이 예식에서 비롯된 명칭이다. 재는 지난해 ‘주님 수난 성지 주일’에 축복했던 나뭇가지를 태운 것이다. 재를 머리에 뿌리는 것은 전통적인 참회의 상징이다.
오늘 전례
오늘부터 사순 시기가 시작됩니다. 이 시기에는 회개와 보속을 강조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주님의 부활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은총을 청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순 시기는 정화와 희망의 시기이기도 합니다. 절제 있는 생활을 하며 선행과 기도를 통하여 우리의 삶이 깨끗해지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은총을 청하며 미사를 봉헌합시다.
[말씀의 초대]
요엘 예언자는 회개를 종용한다. 단식하고 슬퍼하며 주님께 돌아갈 것을 권고한다. 그러면 자비하신 주님께서 은혜를 베푸실 것이다. 회개는 축복을 가져온다. 옷만 찢는 회개가 아니라 마음을 바꾸는 회개가 필요하다(제1독서). 하느님과 화해하여야 한다. 그러면 은총이 함께한다. 그분께 마음을 돌리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화해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매일이 은총의 날이고 구원의 날이다(제2독서). 신앙인은 자선과 기도와 단식을 통하여 주님의 은총을 받는다. 자신의 행동을 자랑하지도 않아야 한다.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려고 단식하고 기도한다면 어리석은 일이다. 은총이 함께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보다 하느님께 인정받도록 애써야 한다(복음).
[제1독서]
<너희는 옷이 아니라 너희 마음을 찢어라.>
▥ 요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2,12-18
12 주님의 말씀이다. 이제라도 너희는 단식하고 울고 슬퍼하면서 마음을 다하여 나에게 돌아오너라. 13 옷이 아니라 너희 마음을 찢어라. 주 너희 하느님에게 돌아오너라. 그는 너그럽고 자비로운 이, 분노에 더디고 자애가 큰 이, 재앙을 내리다가도 후회하는 이다. 14 그가 다시 후회하여 그 뒤에 복을 남겨 줄지, 주 너희 하느님에게 바칠 곡식 제물과 제주를 남겨 줄지 누가 아느냐?
15 너희는 시온에서 뿔 나팔을 불어 단식을 선포하고, 거룩한 집회를 소집하여라. 16 백성을 모으고 회중을 거룩하게 하여라. 원로들을 불러 모으고, 아이들과 젖먹이들까지 모아라. 신랑은 신방에서 나오고, 신부도 그 방에서 나오게 하여라.
17 주님을 섬기는 사제들은 성전 현관과 제단 사이에서 울며 아뢰어라. “주님, 당신 백성에게 동정을 베풀어 주십시오. 당신의 소유를 우셋거리로, 민족들에게 이야깃거리로 넘기지 마십시오. 민족들이 서로 ‘저들의 하느님이 어디 있느냐?’ 하고 말해서야 어찌 되겠습니까?”
18 주님께서는 당신 땅에 열정을 품으시고, 당신 백성을 불쌍히 여기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하느님과 화해하십시오. 지금이 바로 매우 은혜로운 때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2서 말씀입니다. 5,20─6,2
형제 여러분, 20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절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권고하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여러분에게 빕니다. 하느님과 화해하십시오. 21 하느님께서는 죄를 모르시는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만드시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의로움이 되게 하셨습니다. 6,1 우리는 하느님과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서 권고합니다.
하느님의 은총을 헛되이 받는 일이 없게 하십시오. 2 하느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은혜로운 때에 내가 너의 말을 듣고, 구원의 날에 내가 너를 도와주었다.” 지금이 바로 매우 은혜로운 때입니다. 지금이 바로 구원의 날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1-6.16-18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 “너희는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의로운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그러지 않으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에게서 상을 받지 못한다.
2 그러므로 네가 자선을 베풀 때에는, 위선자들이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듯이, 스스로 나팔을 불지 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을 상을 이미 받았다. 3 네가 자선을 베풀 때에는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라. 4 그렇게 하여 네 자선을 숨겨 두어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5 너희는 기도할 때에 위선자들처럼 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려고 회당과 한길 모퉁이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을 상을 이미 받았다. 6 너는 기도할 때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은 다음, 숨어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여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16 너희는 단식할 때에 위선자들처럼 침통한 표정을 짓지 마라. 그들은 단식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려고 얼굴을 찌푸린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을 상을 이미 받았다. 17 너는 단식할 때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어라. 18 그리하여 네가 단식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지 말고, 숨어 계신 네 아버지께 보여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적선(積善)하는 이는 귀신도 어쩌지 못한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선행에는 하늘의 힘이 담겨져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도 불안하면 점(占)을 보고 부적 부치는 데 더 열중하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그들은 액을 쫓고 액땜한답시고 굿하는 데 정성을 더 쏟습니다. 적선이 좋은 줄은 알지만 실천은 어렵습니다. 옛부터 그랬습니다.
남을 돕는다고 해서 다 적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진정한 적선이 되려면 남모르게 해야 합니다. 복음 말씀처럼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하늘의 힘이 함께합니다. 적선하라고 하면 금방 금전적인 것과 연관 짓기가 십상입니다. 돈과 재물로 도와야만 적선이 된다고 너무 쉽게 생각해 버립니다.
그러나 사람에게 진정으로 요구되는 것은 돈이 아니라 사랑입니다. 물질이 아니라 애정입니다. 다정한 말 한마디와 따뜻한 미소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적선이 될 수 있습니다. 남을 위한 작은 기도가 세상의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적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적선은 나눔이며 사랑의 실천입니다.
적선하는 이가 많아지면 은총도 많아집니다. 그러한 사람과 자주 만나면 하늘의 힘도 자주 체험하게 됩니다. 그러한 사람과 사귀면 인생살이 또한 밝아집니다. 자선을 베푸는 이와 가까이해야 할 이유입니다.